땅콩호박이 인기다. 최근 MBN '천기누설'을 비롯한 다양한 TV프로그램에서 땅콩호박에 대해 다뤘다. 이에 땅콩호박이 암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소개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땅콩호박이 무엇인지, 땅콩호박의 효능과 먹는 법등 자세하게 소개한다.

▲땅콩호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땅콩호박이란?

땅콩호박은 호박의 일종이다. 정식 명칭으로는 '버터넛 스쿼시'라고 한다.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땅콩모양을 닮아 국내에서는 땅콩호박으로 불리게 됐다.

땅콩호박 효능
땅콩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단맛이 강한 편이라 남녀노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식품이다. 특히 땅콩호박에는 암세포와 싸우는 강력한 항암물질인 베타 크립토잔틴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주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외에도 땅콩 호박에는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 좋은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도 손꼽힌다.

땅콩호박 부작용
땅콩호박은 대체적으로 안전한 식품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보고된 부작용은 없으나, 땅콩 호박에 다량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를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1/4개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땅콩호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땅콩호박 파는 곳

땅콩 호박은 수확철이 아닐 때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직접 땅콩 호박을 키우는 법, 땅콩 호박 재배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이들이 많다. 땅콩 호박 파종시기는 3월이며, 발아일 수는 10일 이상이 걸린다. 특히 낮은 온도에서는 발아일 수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25도 정도가 적합하다. 이른 시기에 파종하는 경우는 보온에 신경을 써주면 된다.

땅콩호박 손질법
땅콩호박을 손질하는 방법은 호박의 꼭지와 밑동을 제거하고, 세로로 등분한 뒤 숟가락으로 안에 있는 씨를 제거하는 것이다. 후에 겉 표면에 남아 있는 필러를 사용해서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주면 된다. 땅콩호박은 껍질이 단단하고 색이 전체적으로 고르며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땅콩호박 먹는 방법

'땅콩호박 전' 만들기 레시피

재료: 채 썬 땅콩호박, 찹쌀가루 1컵, 달걀 1개, 물 1컵, 올리브유, 쑥갓

1. 올리브유를 제외한 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준다.

2. 올리브유를 두른 후라이팬에 반죽을 부은 뒤 노릇하게 부쳐준다.

3. 후에 쑥갓을 올려 함께 부쳐내면 땅콩호박 전 완성.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