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부터는 본인 부담금이 인하돼 기존에 틀니를 사용하던 사람도 임플란트 시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재수술 없이 만족도 높은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몇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사람마다 임플란트 시술 시 적절한 치료 시기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잇몸 상태, 치아교정 진행 여부 등을 고려해 시슬한다. 만약 환자의 잇몸과 잇몸뼈 상태에 별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의해 치아를 소실한 경우 발치 당일에도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

하지만 치주염 등 치주질환이나 노화로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경우라면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잃었다면 잇몸 및 잇몸뼈에 생긴 크고 작은 염증부터 치료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치주질환 치료 협조 여부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 시기가 앞당겨지기도, 미뤄지기도 한다.

만약 치주질환 등 잇몸 염증이 충분히 치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면 임플란트의 수명이 짧아질수도 있다.

임플란트는 심미성과 저작력이 자연치아와 유사해 남녀노소가 선호하는 자연치아 대체재지만 수명에 한계가 있다. 임플란트 유지기간은 통상적으로 10년 내외다.

따라서 재수술 없는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안전성이 검증된 임플란트 정품 재료만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무엇보다 첨단장비를 갖추고, 1인 1기구 원칙 아래 정수 된 치과용수 사용 등 위생적인 치료 환경이 검증된 치과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부천보스톤치과 김서희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