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편장쾌 한의원 영등포점 김지은 원장

치료할 수 없다는 불안감, 치료 과정에서 대한 공포, 치료비용 등 병을 치료할 때 두려움을 유발하는 요소들은 다양하다. 그러나 가장 두려운 것은 치료 효과가 없거나 재발이 자주 되는 것이다. 환자는 이러한 상황에 두려움을 넘어 막막함까지 느낀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도 여기에 해당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환자는 많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도 증상 재발이 잦아 고통 받고 있다. 치료가 쉽지 않은 것은 물론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조차 알기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이다.

내시경검사를 받아 봐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이로 인해 환자가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마어마하다. 스트레스는 병을 악화시키기도 하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도 지목된다. 하지만 스트레스만 해결한다고 해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치료 되지 않을뿐더러 모든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다.

원인을 알기 어렵다는 이유에서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증상의 경감에만 치중될 때가 많다. 하지만 단순히 증상의 경감에만 치중한다면 원인은 그대로 남아, 재발이 자주 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증상의 특징을 알아야 한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설사와 변비가 같이 나타날 때가 있고 배에서 물소리 등도 함께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효과적인 치료를 원한다면 환자에게 나타나고 있는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물론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또한 찾아서 해결할 필요가 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고 강하게 만들어 준다면 재발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스트레스만을 의심하거나, 증상만 해결하기보다는 내시경으로는 알기 힘들었던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인 장 기능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도움 받을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이 되는 장의 기능문제는 내시경으로 진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진단 방법이 필요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위장공능검사와 같은 진단이 도움이 된다.

위장공능검사는 위장 기능상 신경, 운동기능 등의 문제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진단 장비로 음식물이 아래 소장쪽으로 원활하게 배출이 되는지, 위나 장을 지배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이 양호한지, 위나 장의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지는지 등의 문제는 진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가 가진 원인을 정확히 밝혀 증상 유형까지 고려한 맞춤치료 실시가 가능해진다. 치료방법은 먼저 맞춤 한약이 실시된다, 맞춤 한약은 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따른 약재를 가감해서 처방된다, 전기침을 이용하여 특정 혈 자리에 특정 주파수로 지속적인 자극을 주면 특히 미주신경을 간접적으로 자극하여 부교감 신경을 원활하게 만들어 장의 기능문제를 해결하고 향상 시켜줄 수 있는 경락신경자극술도 사용된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있어서 재발을 막는 것에는 치료방법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관리를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식습관 생활습관 나아가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재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원인 제거와 맞춤 치료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할 수 있다면 지긋지긋한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위편장쾌 네트워크 한의원 영등포점 김지은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