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 김씨는 약 2년 전, 돌출입을 없애기 위해 치아교정 치료를 시작하였다. 치료가 거의 끝나갈 무렵 돌출입이 생각한 것만큼 개선되지 않아 급기야 재교정 치료까지 염두를 하고 있다. 김씨와 같이 기대가 현실이 되지 않아 치료를 끝내지 못하고 치과와 갈등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에는 교합의 개선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개선에도 많은 기대를 하고 교정 치료를 시작한다. 치아교정은 치아와 잇몸 뼈를 움직여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고 균형 있는 본래의 아름다운 얼굴을 만드는 술식이기 때문에, 완전히 얼굴의 골격에 변화를 주는 양악수술 치료와 비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와 같이 교정치료 결과에 대한 소비자 불만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교정상담과 치료계획 수립 시, 충분한 소통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안모를 예측하는 기술도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최근 3차원 스캐너를 이용하여 얼굴을 스캔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치아 움직임에 따른 안모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갖춘 교정치과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치료 기간이 긴 치아교정의 특성상 치료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최소 1년 반 이상(전체교정 기준)의 기다림이 필요한데 반해 3차원 스캐너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하면 예측되는 치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3차원 시뮬레이션과 3차원 CT가 더해지면 상하악골의 골격적인 형태와 잇몸 뼈의 두께나 모양 등의 분석과 이를 중첩한 시뮬레이션으로 치료 결과를 조금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은 정확한 치료 계획 수립을 돕고, 정확한 치료 계획은 최상의 치료 결과를 만들어 전반적인 환자의 치료 만족도가 높아진다.

첨단 3차원 장비를 갖추고 있는 교정치과도 중요하지만, 치아교정 치료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공인된 기관(보건복지부, 대한치과교정학회 등)에서 자격을 부여 받은 치과교정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은 치아 표면의 탈회(치아의 칼슘염 상실로 치아의 법랑질이 약해짐), 잇몸의 염증, 잇몸의 퇴축, 치근의 흡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담당의와 충분히 대화를 나눈 후 내게 적절한 방향을 찾아 시작해야 한다.

도움말: 강동구 천호동 시그니처 교정치과 김남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