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협심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관상동맥은 심장 근육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굵은 혈관 세 개를 말한다. 관상동맥은 임금님의 왕관같이 생겨 관상이라는 이름이 붙여 졌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며 심장 근육으로 공급되어야 할 혈류가 감소하면 협심증이 발생할 수 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 지지 않아 발생하는 것이 협심증이다. 심장 근육이 죽지는 않지만 적은 양의 산소가 공급되어 심장에 통증이 발생한다.

▲일상생활에서 나타는 협심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협심증 증상

협심증으로 일어나는 통증은 보통 빨리 걷거나 언덕을 오르는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협심증으로 인해 발생한 가슴통증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약 2~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주로 가슴이 아픈 것이다. 가슴 한가운데 심한 통증과 압박감이 나타나며 가슴 외에도 턱, 배꼽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가슴 뻐근함이 느껴지는 협심증은 숨을 크게 쉬는 심호흡을 해야 한다.

▲협심증 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협심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협심증

협심증은 증상에 따라 안정형과 불안정형으로 나눌 수 있다. 안정형 협심증의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근간이 된다. 협심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베타차단제와 혈관 확장제가 널리 사용된다. 협심증치료방법은 약물치료와 운동요법과 더불어 협심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불안정형 협심증의 경우 최근 심근경색증에 준해 불안정성 협심증 초기증상인 가슴 뻐근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협심증 검사를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