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 통증은 인대가 약해져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엉덩이 통증

천장관절은 천골, 장골이 접하는 부분에 위치해 있다. 해당 관절을 지지하는 인대에 손상이 일어나면 천장관절 증후군으로 엉덩이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엉덩이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천장관절 증후군은 외상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고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대가 약해져 발생된다.

임산부 엉덩이통증

꼬리뼈는 우리 신체에 중요한 인대, 근육이 많이 지나가는 부위이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도 다양하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꼬리뼈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임신 후반기에 발생할 수 있는 꼬리뼈 통 중은 꽁무니뼈와 연결된 인대가 아이를 위한 여유를 만들어 주기 위해 꼬리뼈를 압박하기 때문이다.

▲꼬리뼈가 골절된 경우에도 꼬리뼈 통증이 일어난다(사진=ⓒGetty Images Bank)

꼬리뼈 골절

엉덩방아를 찧거나 넘어진 뒤 다리나 허리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꼬리뼈통증 및 골반통증이 발생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미골통증은 대부분 꼬리뼈가 직접적인 외부충격에 의하여 안쪽으로 더 휘어지거나 비뚤어지면서 인대와 근육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통증을 유발시킨다. 허리디스크나 장시간 잘못된 자세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꼬리뼈의 모양이 변화되면 강한 꼬리뼈통증이 생기게 된다.

좌골신경통 치료

좌골신경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늘 의식적으로 자세가 비뚤어지지 않도록 하고, 1시간에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며 경직된 허리와 하체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