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피되는 통증 중 하나인 치통(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요통, 복통, 생리통은 생각만 해도 진저리가 처질만큼 아프지만 특히 치통은 특유의 시림과 욱신욱신함 때문에 가장 기피되는 통증 중 하나다. 머리까지 울리는 치통으로 밤새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뒤쳑여본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그 고통을 잘 이해한다. 사탕이나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턱 깊숙한 곳까지 퍼지는 날카로운 통증도 매번 반복된다면 순간의 고통으로 참고 넘기기가 어렵다.

▲밤에 주로 발생하는 치통(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치통

심한 치통은 낮보다 밤에 주로 발생한다. 치통이 밤에 주로 발생하는 이유는 침대에 누우면 머리에 피가 쏠려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구강 근처로 흐르는 혈액의 양이 늘고 혈액순환이 왕성해져 열이나 염증을 심화시키는 것이다. 충치가 생긴 것도 아닌데 치통이 견디기 힘들만큼 아픈 경우가 있다. 찬물이나 뜨거운 음식을 섭취할 때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아의 손상을 의심해 봐야 한다.

▲치통에 효과 있는 소금물 가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통심할때 대처방법

치통심할때는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좋다. 목이 붓거나 감기가 찾아 왔을 때 소금물로 양치하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원인은 소금의 살균작용에 있다. 소금의 짠 성분은 박테리아와 미생물을 공격한다. 이러한 이유로 소금은 구강으로 침입하는 세균을 제거하고 백혈구 수치를 상승시켜 면역력을 높아진다. 치통 없애는법 중 하나인 소금물 가글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치통 심심할 때 치통지압을 해주는 것도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