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환자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꾸준히 섭취하여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사진=ⓒGetty Images Bank)

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 질환이다. 특히 당뇨는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당뇨는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는 혈당과 관련한 질환이기 때문에 식단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음식에 따라 혈당 수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당뇨환자는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꾸준히 섭취하여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여주

여주는 △혈당 조절 △면역력 강화 △장 기능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함양이 여주의 주산지이며, 이 외에도 전남이나 해남, 신안, 경북 울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여주를 재배 중이다. 여주에는 식물 인슐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인슐린은 당뇨와 고혈압 등 성인병에 효능이 있다. 인슐린은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돕고, 체내에서 재합성 하는 것을 억제해 혈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한다. 여주에 들어있는 카라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이로 인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이눌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데 읍식으로 꼽힌다. 이눌린은 콜레스테롤 개선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효능이 있다. 돼지감자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독소 배출을 원활하게 해 줘 체중 관리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돼지갑자는 껍질에도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영양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다. 돼지감자는 주로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경기 양평과 전북 진안,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특히 돼지감자 품종 중에서도 제주 자색돼지감자가 유명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