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 세 가지는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이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시력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수술은 대표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이다. 세 가지 수술 모두 시력을 개선한다는 점이 같아 비슷해 보이지만 굉장히 다른 수술 방법이다. 또한 각 수술마다 회복기간, 비용 등이 다르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이 불가능 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꼼꼼히 알아보고 수술을 준비해야 한다.

라식수술

라식은 근시, 원시, 난시 등의 시력 장애를 치료하는 굴절 수술의 유형 중 하나이다. 라식 수술은 레이저나 초정밀 각막 절삭기를 사용하는 안과 의사에 의해 수행된다. 시력을 개선하기 위해 눈의 각막의 모양을 변경하게 된다.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라식은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의 영구적인 대안책으로 사용되곤 한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빛 번짐, 야간 운전 문제, 안구 건조증 현상 등이 나타난다. 또한 녹내장이나 원추각막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라식 수술이 불가능하다.

라섹수술

라섹 수술은 희석된 알코올을 이용해 얇은 각막 상피편을 만들어 젖힌 후, 라식 수술과 같이 각막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해 각막을 절삭함으로써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라식에 비해 안구건조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나 수술 후 2~3일간 눈부심, 이물감, 눈물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5일 정도 콘택트 렌즈 착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근시교정, 원시 및 노안의 교정에도 사용되는 수술이다.

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은 각막 절삭 없이 근시와 난시 정도에 맞는 특수 제작 렌즈를 각막과 홍채 사이에 삽입하는 수술이다. 렌즈 삽입술은 초고도근시나 고도근시, 각막이 얇아 라식 라섹이 부적합하거나 동공이 너무 크거나 렌즈 합병증이 있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아쿠아렌즈 삽입술, 써클렌즈 삽입술, 안내렌즈 삽입술, ICL렌즈 삽입술 등 렌즈삽입술 종류도 다양하다.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비용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모두 개인에 따라 수술비용은 다르다. 특히 렌즈 삽입술 가격은 라식 비용이나 라섹 가격에 비해 상당히 비싼 편이다. 또한, 렌즈삽입술 비용은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적용된다. 아울러 렌즈삽입술 회복 기간은 평균 1일로 렌즈 시력 회복이 아주 빠른 편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