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과일이나 음식을 먹었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양치질 도중에 출혈이 발생했다면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것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치과에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잇몸질환은 별다른 통증이 없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잇몸 부었을 때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일어날 수 있는 질병과 질병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은 치주염과 치은염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잇몸 내려앉음 원인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 중 가장 많이 해당되는 것은 치은염, 치주염 등 치주 질환이다. 염증이 잇몸에만 생긴 치은염과 달리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것을 치주염이라고 한다. 이는 구강관리가 소홀하거나 양치질을 올바르게 하지 않아 염증이 발생되고 그로 인해 치조골이 파괴되어 잇몸이 퇴축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잇몸 내려앉음의 또다른 원인으로는 틀니, 교정장치 등 치아의 무리한 움직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딱딱한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 잇몸에 좋지 않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

우선 치은염, 치주염으로 인한 잇몸 내려앉음 현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잇몸치료를 통해 염증을 먼저 치료한 후 내려앉은 잇몸에 대한 이식술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잘못된 양치와 교정장치 등이 원인일 때는 레이저 치료, 레진 치료 등과 같이 발생 원인을 우선 제거하고 잇몸 내려앉음 현상에 대한 치료가 이루어진다. 때문에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잇몸의 부위가 점점 내려가 뿌리쪽을 향한다면 하루 빨리 치과를 방문해 치료를 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입냄새는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사진=ⓒGetty Images Bank)

입냄새 자가진단법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인 치주염, 치은염은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나에게도 입냄새가 나고있지는 않은지 입냄새 자가진단을 통해 알아보자. 아래 문항에서 9개 이상 해당된다면 입냄새가 나고있을 수 있으며 13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심한 입냄새가 날 수 있으니 치과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

1. 내 입냄새에 나도 깜짝 놀란 적이 있다.

2. 배우자 또는 애인이 키스를 거부한 적이 있다.

3. 직장 혹은 가정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4. 양치질 후 상쾌한 건 순간뿐이다.

5.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은 내 삶의 기쁨이다.

6. 정해진 식사 시간은 무의미하다. 내가 먹고 싶을 때 먹는다.

7. 이상하게 내가 말만하면 상대방이 다른 곳을 쳐다본다.

8. 소화가 안 되는 것이 익숙하다.

9. 배가 아프다. 간혹 속쓰림이나 신물도 있다.

10. 날씨는 시원한데 입안은 사막처럼 건조하다.

11. 설태를 보면 긁어내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12. 피곤하면 입이 자주 헌다.

13. 다이어트는 인생의 동반자이다.

14. 술, 담배는 인생의 활력소이다.

15. 비염, 후비루와 같은 알러지 질환이 있다.

16. 피로로 인한 다크서클을 달고 산다.

17. 아침밥을 먹지 않는다.

18. 푸짐한 저녁식사, 야식으로 배가 든든해야 잠이 잘 온다.

19.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다.

20. 쉽게 충혈되어 토끼눈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