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는 양 팔의 오목한 부분으로 땀과 냄새에 밀접한 영향을 끼친다. 여름철 땀으로 인해 암내가 많이 난다면 데오드란트를 집중적으로 뿌리는 곳인 겨드랑이에 멍울이 잡히거나 통증이 있다면 건강에 유념해야 한다. 왼쪽이나 오른쪽 겨드랑이에 통증이 있다면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겨드랑이에멍울이 생겨 통증이 있다면 유방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왼쪽 겨드랑이 통증

여성의 경우 왼쪽 겨드랑이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유방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왼쪽 유방에 통증이 직접적으로 나타난다면 더욱 그렇다. 생리 때문에 생기는 통증일 수 있겠지만 계속된다면 유방암 초기증상도 의심해볼 수 있다.

겨드랑이 멍울로 유방암 자가진단법

겨드랑이 멍울은 부유방의 한 증상일 수도 있지만, 유방암일 가능성도 있다. 유방암은 자기진단으로 충분히 발견될 수 있다.

1. 양팔을 내린 상태에서 유방의 모양의 크기가 다르진 않은지, 색, 붓기 등을 살핀다.

2. 편하게 서 있거나 누운 상태에서 유방을 만졌을 때 덩어리가 느껴지는지 확인한다.

3. 젖꼭지에서 혈색을 띄는 분비물이 있는지 확인한다.

겨드랑이 림프마사지 하는 법

생수병 2개를 겨드랑이에 밀착시킨 후 살살 문질러 주면된다. 특히 독소배출을 해주는 레몬물이 들어있는 생수병으로 마사지를 해준 후 안에 들어있는 레몬물을 마시면 효과가 배가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