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황금 돼지띠의 해를 맞아 임신을 계획하는 부부들이 많다. 그런데 남성들이 고환염을 많이 앓게 되면서 황금 돼지띠의 해 임신에 난항을 겪고있는 부부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한다. 고환염의 원인은 무엇이며 증상은 어떨까? 고환염에 대해 알아보자.

▲고환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고환암을 의심해봐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고환 통증

남성의 고환은 내분비와 외분비작용을 하는 기관으로 외분비선은 정자를 생성하고 내분비선은 테스토스테론, 정자 생성에 영향을 주는 인히빈을 생산하는 기관이다. 그밖에 고환은 남성 생식기의 발달과 남성 2차 성징의 발달, 단백질동화 촉진작용, 뇌하수체로부터 LH 분비의 억제 등의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고환에 통증이 생긴다면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보통 고환 통증이 없이 고환 결절과 같은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질 경우 고환암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고환 피지낭종, 고환염, 고환염전증 등 고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고환염 증상

고환염은 고환이나 부고환의 발생한 염증성 감염으로 바이러스, 결핵,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대부분 고환염은 부고환염과 함께 발생하게 되며 다른 장기의 감염성 질환이 혈관이나 림프관, 정관을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고환염에 걸리면 염증이 생긴 곳에 고환 통증을 비롯하여 하복부까지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고환 통증이 심할 경우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하기도 한다. 고환염은 정맥 주사를 통한 항생제를 투여하여 약 2주 동안 광범위 항상제를 사용하게 된다.

부고환염

부고환염은 고환 옆에 붙어있는 부고환이라는 장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음낭이 붓는 증상이 나타나고 만졌을 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와 치료를 받게 된다.

▲부고환염에는 고열의 증상이 나타난다(사진=ⓒGetty Images Bank)

부고환염 치료

고열과 같은 전신증상이 동반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또는 중증 감염 소견이 보일 경우 입원 후 항생제 주사가 필요하다. 초기에 3~4일간의 절대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음낭을 들어 올려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냉습포를 적용하여 고환부위의 염증을 진정시는 것도 통증에 도움이 된다. 진통제나 해열제, 항염제를 증상에 따라 복용하기도 하며 고름집이 생기면 배농하여 고름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부고환의 부종이 사라질 때까지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음주와 성관계도 하지 않는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