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복지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의 다양한 복지서비스와 봉사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 복지업무에 필요한 자격증을 준비하는 대상자에게 각각 자기계발과 직무능력강화에 도움이 되는 25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코칭지도교육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강의를 무료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무료지원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희망하는 3과정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원은 교육청등록 온라인교육원으로 PC뿐 아니라 모바일을 활용하여 이동 시에도 학습이 가능하며, 4~6주 단기 과정으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다운로드 할 수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시설 브랜드평가 프리미엄대상 수상을 기념하여 기획된 이번 이벤트는 대상의 제한이 없다. 즉, 전업주부취업, 경력단절여성재취업 등 성별, 학력, 나이, 지역의 구분없이 지원되며 국비지원제도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재직자(근로자)·실업자(구직자) 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개인연금 등의 지원유무와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에서 주관하는 복지로는 '함께 만드는 복지'를 목적으로 각 종 분류별, 지역별 복지정보와 복지뉴스 및 복지민원서비스, 부정수급 등을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을 통해 올바르고 정의로운 복지시스템을 운영하도록 하여 개인의 복지 만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다. 심리상담 복지정보 역시 통합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일반대학의 사회복지학과를 다니거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를 활용하여 과목이수를 하면 되며 2급 취득 후 시험, 경력을 통해 1급 시험응시가 가능하다. 내담자와의 다양한 상담기법활용을 위해 사회복지사 및 심리상담사자격증 동시취득자 역시 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요양원, 실버타운 등의 노인복지시설에서 업무가 가능한 자격증이다. 2009년 노인복지법 개정에 따라 요양보호사교육기관에서 교육이수 후 요양보호사자격증시험을 통해 취득여부가 결정된다. 최근 요양보호사기출문제 자료 등으로 난이도가 낮아짐에 따라 관련 심리상담사(노인/음악)자격증 취득은 실무능력향상 요건으로 요양보호사월급, 연봉협상 등에 가산점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선 이와 관련된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다수 교육하고 있다. 아동복지, 청소년복지와 관련해 정서발달을 돕는 상담기법을 배우는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 자격증, 치매(알츠하이머)초기증상 예방과 노인심리안정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예방 및 가정복지상담과 관련된 가족심리/위기심리상담사 자격증, 장애인복지와 관련해 ADHD증상, 틱장애, 다운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사회적응을 돕는 상담기법에 대한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직무 간 상담능력 증진에 유용한 자격증들이 있다.

또한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적성테스트, 사주팔자(만세력)를 이용해 진로고민과 진학컨설팅을 돕는 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 공황장애, 조현병, 불면증 등 다양한 심리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분석/분노조절/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으며, 교육 분야와 관련하여 아이 리더십, 창의력, 집중력, 논리력 등의 성장을 돕고 예절교육, 독서교육, 협동체험학습, 홈스쿨링 등의 수업운영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영재창의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 교육현장에 유용한 자격증도 있다.

자격증을 통한 취업활용의 경우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복지시설과 요양병원, 중앙치매센터, 실버타운,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노인시설 및 대안학교, 어린이집, 방과후교실, 공부방 등 교육시설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취업 시 강점이 있으며 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등 심리상담시설과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및 도서관, YWCA, YMCA 등 문화시설에서도 쓰인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은 제한자격이 없어 고졸(검정고시 포함), 대학생, 직장인, 워킹맘, 중장년 시니어 노인 등 취업을 준비하는 누구든 무료교육신청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사이트는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등의 구인구직사이트 정보를 제공하여 대한상공회의소와 큐넷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토익, 공기업 NCS 블라인드 채용 등에 관심있는 일반 취업준비생들에게도 취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심리상담사, 지도사자격증에 대한 교육문의 상담은 대표전화 뿐 아니라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등으로도 무료상담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