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통증은 다양한 질환으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가슴통증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알고 있으나, 위 역류성 식도염이나 폐렴, 또는 외상으로 흉부가 다쳐 뼈와 근육이 손상됨으로써 가슴통증을 느낄수도 있고 담석증으로도 가슴통증 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무엇이 원인인지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슴통증 원인 - 심장협심증

가슴통증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환인 협심증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관상동맥이 막히거나 경련이 일어나는 등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서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심장협심증의 원인인 관상동맥의 막힘은 지방이나 염증 세포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는데, 심장협심증으로 인한 가슴에 통증이 일어나는 증상은 다른 곳으로 뻗쳐나가게 되어 왼쪽 가슴 통증 이외에도 턱이나 목, 등쪽에 방사통이 일어나게 될 수 있다. 협심증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산소 공급이 많이 필요할 때에 관련 증상이 일어난다. 심장 협싱증은 1분에서 15분 이내의 발작이 일어나게 되는데, 가슴통증이 일어나는 심장협심증의 증상은 피로한 상황에 있거나 긴장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고, 혹은 추운 날씨에 노출될 때에도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심장협심증의 가슴통증은 심장이 쥐어짜는것처럼 느껴지며 타들어가는 듯한 증상도 함께 일어날 수 있다.

가슴통증 원인 - 역류성 식도염

가슴통증의 두 번째 원인, 위역류성 식도염은 심장이 아닌 소화기계에서 일어나는 질환이다. 식도의 밑에 위치한 하부식도괄약근은 위장관으로 내려간 음식물이 다시 위로 올라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기능에 부전이 생긴다면 위역류성식도염이 일어난다. 위역류성 식도염은 복수가 차거나 비만한 경우, 임신한 경우 잘 일어나며, 위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느끼는 가슴통증은 쓰라리거나 가슴이 뜨거운 듯한 느낌이 드는것이 특징이며 심하면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어지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있는 펩신, 위산이 식도로 넘어옴으로써 식도에 자극을 주어 가슴통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담즙이 역류하여 식도염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장액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다.

▲가슴통증은 오른쪽 통증에 대한 의심 질환과 가운데 통증에 대한 의심질환이 다 다르다. (사진=ⓒGetty Images Bank)

가운데 가슴 통증

폐 질환이 있으면 가슴 통증을 포함하여 기침이 유발될 수 있다. 가운데 가슴 통증 유발 질환 가운데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역류성 식도염이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가슴통증을 포함해 가슴 쓰림, 신트림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또 하나 가운데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폐 질환이 있다. 폐 질환은 폐렴, 폐결핵, 만성 폐쇄성 폐 질환 등 다양하다. 대부분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증상과 함께 가슴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오른쪽가슴통증

오른쪽 가슴 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으로 늑간신경통, 담석증이 있다. 오른쪽 가슴 통증 유발 질환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으로 늑간신경통이 있다. 늑간신경통이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신경에 손상을 입거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 가슴 통증 중 한쪽에만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특징이 있으며, 왼쪽보다 오른쪽 가슴 통증이 더 많이 발생한다. 또 하나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으로 담석증이 있다. 담석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 또는 담관 내에서 응결, 침착되어 만들어진 담석으로 인해 가슴통증을 포함하여 구역, 구토, 배 속 가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