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은 습진의 형태로 나타난다(사진=ⓒGetty Images Bank)

접촉성 피부염은 말 그대로 외부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하는 모든 피부염을 뜻한다. 접촉성 피부염은 접촉물질 자체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발성 접촉 피부염과 피부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나눌 수 있다. 두 가지 접촉성 피부염은 증상이 유사하며, 대부분 홍반과 부종을 동반한 습진의 형태로 나타난다. 또한 환자에 따라 여드름성 병변이나 두드러기성 병변이 나타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검사를 통해 유발 물질을 확인하여 피해야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접촉성 피부염을 개선하려면?

접촉성피부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 방법에는 첩포시험와 유발시험이 있다. 첩포시험은 접촉 피부염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물질을 피부에 부착해 피부 반응을 확인하는 방법이며, 유발 시험은 의심되는 물질을 여러 차례 피부에 문지르는 방법으로 첩보 검사를 통해 음성이 나왔으나, 실제 원인으로 의심되는 물질을 찾을 때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다. 이로 인해 발견된 접촉성 피부염의 유발 물질은 접촉을 피해야 하며, 이미 발생한 접촉성 피부염에 대한 치료는 연고 또는 크림제를 사용하여 개선할 수 있다. 한편, 전신적으로 병변이 퍼져 있을 경우 또는 연고 또는 크림제의 효과가 미미할 경우 항히스타민제와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얼굴에 발생하는 접촉성 피부염은 대부분 화장품에 의해 발생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얼굴 접촉성 피부염에 대해

얼굴 접촉성 피부염은 신체에 나타나는 접촉성 피부염보다 상당히 고통스럽다고 할 수 있다. 얼굴가려움이 발생해도 흉터가 생길까봐 쉽게 긁을 수도 없다. 피부가려움증 원인을 살펴보면 두피의 경우 염색약과 헤어 로션, 샴푸 등이 있으며 이마는 머리에 바르는 헤어제품이나 화장품 등이 얼굴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입술과 입 주위 피부가려움증 원인으로 립스틱과 치약, 의치, 껌, 음식물 등이 있다. 이와 같은 피부가려움증 원인들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얼굴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화장품이라면 가려움증에 도움이 될 만한 기능성 화장품으로 교체 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부질환은 대부분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다른 피부질환과의 차이점은?

피부질환은 대부분 유사한 증상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세밀하게 검사를 해보아야 한다. 피부염을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는 이유는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별로 분류해놓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다른 피부질환과 가장 큰 차이점은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 접촉이 되는 물질에 대한 면역 반응에 의해 나타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