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아귀찜을 집에서 만들 수 있도록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아귀찜' 황금레시피를 살펴보자. (사진=ⓒGetty Images Bank)

험상궂고 못생긴 생선으로 꼽히는 아구는 상당히 맛있는 식재료이다. 특히 아구를 가지고 만든 아귀찜은 아귀에 갖은 양념과 채소를 넣어서 쪄낸 음식이다. 아귀찜은 쫄깃쫄깃한 씹는 맛도 좋지만 매콤한 미나리와 콩나물과 함게 먹으면 상큼하고, 맛도 좋다. 아귀찜이 유명한 경상남도 마산에서는 특별히 꼬들꼬들하게 말린 아귀를 사용하여 만든다. 아귀는 귀한 식재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모이는 홈파티나, 집들이, 가족모임 음식으로 좋다. 또한,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맛있는 아귀찜을 집에서 만들 수 있도록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아귀찜' 황금레시피를 살펴보자.

아귀(아구)의 효능

아귀는 지방이 적고 수분이 많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 아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은 탄력있는 피부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 흰살생선인 아귀는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줘 동맥경화증, 지질형증, 심혈관질환 등 예방에 좋다. 이외에도 아귀는 비타민E가 풍부하여 많은 감염성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아귀찜(아구찜)' 황금레시피

김수미 '아귀찜(아구찜)' 만드는 법

재료 : 청주 1잔, 아귀, 굵은 콩나물 400g, 대하 10마리, 미더덕 2줌, 감자전분 1 큰술, 통마늘 10개, 미나리 1줌, 쑥갓 1줌, 대파 2대, 참기름 1/2 큰술, 통깨 2큰술

양념 재료 : 양파 1개, 홍고추 2개, 풋고추 2개, 고추장 1 큰술, 고춧가루 10 큰술, 양조간장 3 큰술, 다진 마늘 5 큰술, 다진 생강 3 큰술, 물 270ml, 가루 후추 1/2 큰술

1. 끓인 물에 청주를 소주잔으로 1잔 분량 넣어 준비한다.

2. 먹기 좋게 토막 낸 아귀를 잡내제거를 위해 청주물에 5분 정도 삶고 건져낸다.

3. 큼직하게 썬 양파 1개와 어슷하게 썬 홍고추와 풋고추 2개, 고추장을 한 큰 술에 고춧가루 10 큰술로 양념재료를 만든다.

4. 여기에 양조간장을 3 큰 술 정도, 갈은 마늘을 5 큰 술, 갈은 생강 3 큰 술을 넣고 물을 27~80ml과 함께 섞어준 후추 1/2 큰술도 넣어준다.

5. 약한 불에 달군 냄비에 굵은 콩나물을 밑에 깔고 대하와 미더덕, 아귀 순으로 올려준다.

6. 완성된 양념을 위에 골고루 뿌리고 바로 뚜껑을 닫아준 뒤 15~20분 정도 삶는다.

7. 아귀 간과 내장은 완성되기 5분 전에 넣어준다.

8. 아귀찜이 익어가는 동안에 전분물을 준비하는데, 전분물은 감자전분을 1 큰 술을 찬물에 풀어주고, 꿀을 2큰술을 넣고 잘 저어준 후 통마늘 10개를 잘게 썰어 전분물에 넣어준다.

9. 아귀찜에 전분물이 한군데 뭉치지 않게 골고루 붓고 대파를 큼직하게 썰어 먼저 넣어주고 쑥갓과 미나리를 넣고 뚜껑을 덮고 3분간 익힌다.

10. 아귀찜에 참기름 조금, 통깨를 듬뿍 넣고 다시 뚜껑을 닫고 불을 꺼 열기로만 야채를 익히면 김수미표 아구찜 완성.

한편, tvN '수미네 반찬'은 해외 식문화가 유입됨으로써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찬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반찬 전문 요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tvN '수미네 반찬' tv편성표는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10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