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지방 및 피부탄력에 효능이 있는 크릴오일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많은 누리꾼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크릴오일에서 추출한 오메가3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에 오메가3의 효능 및 부작용, 임산부에는 오메가3가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자.

▲크릴오일 효능이 알려지면서 크릴오일에 추출한 오메가3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사진=ⓒGetty Images Bank)

오메가3 효능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는 필수지방산 중 하나인 오메가3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이러한 오메가3의 효능은 불포화지방산은 기본적으로 체내에 있는 지방을 녹여 배출해준다. 뿐만 아니라, 체내에 손상된 세포막들의 재생과 세포막 구성에도 도움을 준다.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 개선을 통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불안정한 혈압을 안정시키며, 류머티스 관절염과 골다골증의 예방, 집중력 향상, 눈 건강,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최근에는 오메가3가 금연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부와 다이어트에 좋고 미세먼지, 대기오염에 의한 염증, 스트레스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오메가3부작용

이처럼 효능이 많은 오메가 3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최대 1,000mg으로 이를 넘어 과다 섭취할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3의 부작용으로는 잦은 트림, 코피, 구역질 등이 주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심한 경우 알레르기, 가려움증이 발생하며, 더 나아가면 출혈이 나타나거나 몸이 심하게 붓는 현상까지도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만약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라면 오메가3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가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빠르게 혈압이 떨어지는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출산예정일까지 지속적으로 복용하였을 경우 출혈 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출산 예정일이 다가왔을 땐 오메가3의 복용을 금지해야 한다.

오메가3임산부

오메가3는 엽산제,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과 함께 임산부들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성분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3를 구입하여 섭취하는 임산부들이 많다. 오메가3가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는 이유는 태아의 두뇌발달, 눈의 신경발달에 필요한 DHA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메가3는 산후우울증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임신 중 필수 영양제 중 하나로도 꼽힌다. 그 밖에도 오메가3는 아토피, 천식 등의 다양한 질환에 효과가 있고 항혈전 작용과 더불어 혈관수축작용을 억제에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