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은 부드러운 촉감과 달콤한 맛을 지닌다 (사진=ⓒGetty Images Bank)

생김새는 투박하지만 맛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단호박은 100g당 66kcal로 다이어트용으로도, 혹은 성형수술 후 붓기를 빼는 목적으로도 크게 사랑받고있다. 단호박은 건조한 기후가 형성되면 어느 지역에서나 잘 자라기에 우리나라 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적지 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10도에서 15도 정도의 온도에서 보름이라는 긴 시간동안 보관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단호박식혜나 단호박양갱, 단호박죽이나 단호박찜 등 다양한 단호박요리 레시피가 공개되어 그냥 익혀 먹어도 맛있는 단호박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맛있는 단호박으로 만드는 레시피를 알아보며 간식 걱정을 잊어보자.

▲팥 대신 단호박으로도 양갱을 만들 수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단호박양갱 만드는 법

아이들도, 어른들도 좋아하는 양갱은 단호박으로도 만들 수 있다. 양갱은 팥을 삶은 다음 체에 거르고 갈분과 설탕, 밀가루 등을 섞어 만든 음식이나 단호박양갱에는 팥 대신에 달콤한 단호박이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단호박양갱에 팥앙금을 넣어 만들 수도 있다.

단호박양갱 재료 : 단호박, 물, 한천가루, 견과류, 팥 앙금, 밤 다이스

1. 단호박을 전자레인지를 이용하거나 찜기를 이용해 쪄준 다음 내용물을 파낸다.
2. 물에 으깬 단호박을 넣고 한천가루를 투하한다.
3. 잘 끓인 단호박을 양갱 몰드 안에 넣는다.
4. 취향에 따라 견과류나 팥앙금, 밤 다이스를 넣는다.
5.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단호박죽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단호박죽 만드는 법

붓기를 빼는 데 좋으며, 소화도 잘 되는 부드러운 단호박죽 역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단호박요리 중 하나다. 단호박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기에 찬 바람이 부는 겨울철에 먹기에도 좋은 간식이다. 단호박죽에 새알심을 넣어 먹으면 쫄깃한 맛이 살아나기에 식감이 배가 된다.

단호박죽 재료 : 단호박, 찹쌀가루, 물, 설탕, 소금

1. 전자레인지 혹은 찜기를 이용하여 단호박을 찐다.
2. 단호박의 껍질, 씨를 제거하고 한 입 크기로 썰어준다.
3. 찹쌀가루와 따뜻한 물을 섞어 동그란 모양을 만들어준다.
4. 냄비에 단호박과 물을 넣고 끓인다. 뭉쳐진 단호박은 잘게 으깨어준다.
5. 새알심을 넣고 설탕, 소금으로 간을 하며 끓인다.
6. 단호박죽 완성.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