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보스는 콩과 식물에 속하는 침엽수로 주로 남아프리카의 고산지대에서 자라며, 잎을 건조시켜 루이보스차로 흔히 마신다. 이러한 루이보스에는 카페인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아 아이들이나 임신부들이 먹어도 무방하다고 알려졌다. 이 외에도 루이보스의 다양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루이보스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루이보스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면서 루이보스의 부작용까지 자세히 살펴보자.

▲루이보스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아 산모에게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사진=ⓒGetty Images Bank)

루이보스 효능

루이보스에는 페닐리레릭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드름, 마른 버짐, 습진, 아토피등을 개선하는데 탁월하다. 또한,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매끄럽고 건강하게 도와준다. 루이보스에는 각종 미네랄과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성분이 녹차의 50배 정도 들어있어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세포와 유전자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어 강력한 항암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다량의 칼슘이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들의 뼈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루이보스는 신경안정, 불면증개선 등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

루이보스 부작용

루이보스티에는 카페인이 없어 아이부터 남녀노소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차로 하루 6잔씩 마셨을 경우 심혈관계 질환 발생률이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음료이다. 하지만 루이보스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수족냉증을 포함한 몸이 찬 사람이라면 과도하게 마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저혈압이 있는 사람한테도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