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개인회생대출은 무엇일까?


회생자를 위한 개인회생대출이란 개인회생자들이 대출을 받는것을 의미한다. 개인회생대출조건은 대출을 받고자 하는 원인과 내용에 따라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 대출의 대상은 개인회생 인가결정 후 1회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가 대상이다.

대출금리에 영향을 주는 것들


한국금융연구원에서 발간한 정책금리와 대출금리간 관계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대출이자는 정책금리와 유사성이 높은 현상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대출이자를 확인했음에도 대출상환금이 다소 부담스럽다면 원리금균등분할방식의 상환으로 대출부담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성실상환자와 개인회생대출의 상관관계


신용회복의원회는 다양한 개인회생자들의 채무를 조정 하고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이란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성실상환중인 개인회생자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상품이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신용정보조회표상 연체이력이 있거나 상환여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 대출의 종류


신용회복위원회에서 허락하는 대출자금의 종류는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이다. 대출금은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하며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이다. 학자금의 경우 대출금리가 2.0%대로 가장 저렴하며 나머지도 연4.0%대로 제공한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고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대출납입금이 걱정된다면 원리금 균등분할방식 상환을 고려하는 것도 대출 부담을 줄이는 한 방법이다.

성실상환자와 개인회생대출


개인회생자들의 채무조정은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변재계획에 따라 변재를 꾸준히 이행하고 있더라도 이 기간중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개인회생자들은 일반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위해 지원하는 제도를 성실상환자 대출제도라고 한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개인회생 변제계획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하지만 보유재산이 과다하거나 신용정보조회표상 연체정보가 등록되면 대출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변제금 미납이 있더라도 변제금 상환 조건으로 개인회생미납대출상품을 진행 할 수도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와 개인회생대출은 어떤 관련이 있나?


성실상환자 대출의 종류는 사용목적에 따라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으로 나뉜다. 운영자금의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 이내다. 상환방식은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한다. 대출금리의 경우 학자금은 연 2.0%이고 나머지는 연 4.0%이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 지부를 통해 상담과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출의 상담과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며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