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체 비만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특히 혈액순환이 잘돼야 부종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하체 혈액순환에 좋은 ㅇㄴ동 및 부종 빼는법에 좋은 운동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하체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부종 빼는 법 (사진=ⓒGetty Images Bank)

하체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하체 혈액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다. 바르게 선 상태에서 양손으로 허리를 짚고, 오른쪽 다리를 직각으로 골반 높이까지 들어올린 후 바깥쪽을 향해 천천히 돌린다. 3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무릎을 정면으로 끌어당긴 후 발을 내린다. 양쪽을 20회 반복한다.

발끝 치기

발끝치기 운동은 앉아서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려 쭉 뻗고 양발의 엄지발가락이 마주치도록 치는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이 운동은 한의학에서 인체의 축소판인 발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체온을 상승시켜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아이와 함께 매일 15분간 발끝치기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며 평상시 아이의 발과 발목, 종아리 등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부종 빼는법

부종 빼는법 중 하나는 부종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는 호박과 팥이 있다. 먼저 호박은 붓기를 빼는 데 효과적인 음식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뇨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팥 또한 몸의 부기를 빼는 데 추천할 만한 음식으로 사포닌, 무기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이뇨 작용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이 밖에 숙지황, 다시마, 생강, 곡물류 등도 부종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