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현대인들은 삶의 불안정성, 고융불안, 저성장시대를 살고 있다. 이런 변화속에 현대인들은 더욱 만성 스트레스에 시달리곤 한다. 국민건강통계를 매년 발표하는 심평원 보고서에 따르면 만성 스트레스로인한 질환으로 내원하는 환자가 매년 증가세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그렇다면 이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자기 욕구에 충실해 스트레스 내성 높이기

스트레스의 내성을 키우기위해선 자기관리를 할줄 아는 법을 익혀야 한다. 욕구에 충실하다고 해서 이기적인 사람인것은 아니다.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을 정도의 솔직함은 스트레스 관리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오히려 마음에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먼저 해결을 하면 정신뿐만아니라 생활에도 활력소를 갖게되며 다른사람을 돕는 여유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혼자 해결할수 없는 문제를 인정하고 도움 요청하기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오기"를 부려봐야 스트레스와 함께 모든 것을 신경쓰면서 살아야 한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의지할 곳 없이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될 수 있다. 친구와 가족의 도움을 받자. 아래를 참고하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도움이 필요한 것들의 목록을 작성해보자.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축소시키는 대신 세부적으로 정리하면서 이해하도록 한다.도움을 요청할 때는 다른 사람들의 능력과 관심사를 고려하자.

거절하는것을 어려워하지 않기

항상 누군가를 돕기만 하는 관계라면 건강한 관계라고 할 수없다.당신은 겨우 한 명의 인간일 뿐이다.세상을 혼자 살아갈 수는 없다.다른사람들의 요구에 거절할줄 아는 자세가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동시에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기회를 수락해보자.누군가의 부탁을 거절할때 사과하지 않도록 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우리는 종종 불필요하게 자기 자신에게 스트레스를 주곤 한다. 할 일이 많을 때 다른 사람들의 요청을 거절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 사과할 만한 것이 아니다. 누구나 자기 자신의 행복을 중요시해야 하며 이는 절대 침범될 수 없는 부분이다.

스트레스 해소할 정도의 충분한 여유시간 갖기

시간관리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활력있는 삶을 만드는데 중요하다. 삶의 여러 부분에서스트레스와 욕구의 균형을 잘 잡아야 자기관리가 편해진다.할 일 목록을 만들어보자.달력을 활용해서 일정을 미리 계획하는것이 좋다. 현실적이면서 작은목표를 만들고 일을 더 이상 미루는 습관을 없애 시간의 압박감에서 벗어나야 한다.또 규칙적인 습관을 만들고 꾸준히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자신의 욕구를 정서적, 육체적, 전문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종종 자신을 가장 소중히 여겨준다면 스트레스 관리는 물론 생활의 활력도 찾고 다른 역할까지 수월하게 컨트롤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