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닭백숙, 소갈비찜, 해물탕, 해물찜 등은 보양식으로 기력회복에 탁월하다. (사진=ⓒGetty Images Bank)

에어프라이어가 음식을 튀기는데 주력하는 조리기계라면 압력밥솥은 찜에 최적화 되어 있다. 압력밥솥으로 할 수 있는 요리에는 갈비찜과 닭백숙 등이 있는데 압력밥솥으로 하였을 때 장점은 살이 연하게 뼈와 잘 분리되고 입안에서 녹는 듯한 식감을 남긴다는 것이다. 곧 다가오는 발렌타인 데이때 연인을 챙기는 것도 좋치만, 한번쯤 압력밥솥으로 간단하게 닭백숙을 만들어서 가족들에게 한상차림으로 든든한 한끼를 대접해 보자.

닭백숙을 만들기 전 닭 손질하는 방법

닭의 누린내와 기름기를 제거하기 위해 닭손질을 하여야 한다. 닭손질을 하지 않고 닭백숙 만드는 법을 따라한다면 특유의 누린내와 닭의 지방 덩어리들로 인해 국물에 기름이 많이 뜨게 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닭손질을 할 때 배 안쪽에 모여있는 닭껍질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특히 닭의 꽁지 부분은 지방 덩어리로 닭 요리를 하기 전에 제거하지 않으면 누린내가 많이 나게 되므로 꼭 제거해주자. 또한 닭의 배속에 있는 내장을 깔끔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누린내가 상당하므로 반드시 제거해주어야 한다. 그밖에 더욱 담백한 닭요리를 먹고 싶다면 닭의 목 부분에 있는 지방덩어리를 제거해주는 것도 좋다.

백종원표 이북식 닭백숙 압력솥

재료: 닭, 물, 양파, 대파, 고춧가루, 다진마늘, 파, 연겨자, 간장, 식초, 설탕, 부추

1. 닭의 배 가운데를 자른 뒤 내장 손질을 한다. 내장손질이 되어있는 닭을 사용해도 된다.

2. 내장 손질 후, 깨끗하게 씻은 닭을 물 3L가 담긴 냄비에 넣고 양파, 대파와 함께 삶는다.

3. 고춧가루 1/4 컵과 닭 육수 1/4 컵을 섞어 불린다.

4. 불린 고춧가루에 다진 마늘, 파 흰 부분, 연겨자, 간장 두 숟갈, 식초 한 숟갈, 설탕 1/4 숟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큼직하게 썬 대파 흰 부분과 부추를 살짝 데친 후 닭백숙 위에 얹고 그 위에 닭육수 세 국자도 얹어주면 완성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