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에는 엄마의 모유 성분인 라우르산이 50%가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다. (사진=ⓒGetty Images Bank)

코코넛오일은 잘 익은 코코넛의 흰 과육을 말린 다음 기름을 추출한 것이다. 이 기름에 포화지방이 92%나 들어있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우려도 많았지만 코코넛오일에 대한 좋은 효능들이 연구결과로 밝혀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코코넛오일을 식용·다이어트·미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안젤리나 졸리, 미란다 커 등 많은 할리우드 스타들이 코코넛오일로 다이어트를 하는 만큼 코코넛오일은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하다. 피부미용에도 좋은 코코넛오일의 효능과 활용에 대해 알아보자.

건강에 좋은 코코넛 오일 효능

코코넛 오일은 보습효과가 뛰어나고 두피나 모발 관리에도 상당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과거에 코코넛은 몸에 해로운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코코넛오일에 대한 인식이 별로 좋지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포화지방산에도 인체에 유익한 효능을 가진 종류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라우르산이다. 엄마의 모유성분인 라우르산은 코코넛에 대략 50% 함유되어 있어 지방 분해 효소에 잘 반응하고 소화가 잘되며 면역력 강화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진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항생제 기능도 가지고 있어 헬리코박터균, 연쇄상구균, 에이즈 바이러스균, 인플루엔자, 여드름 균 등의 세포 외벽을 해체시켜준다. 이 밖에도 코코넛 오일은 비만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진다.

▲코코넛 오일 활용 방법으로는 가벼운 피부염이나 모기 물린곳에 발라 진정시키거나, 천연화장품 재료로서 활용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코코넛오일 사용법

코코넛오일은 크게 정제오일과 비정제오일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제오일은 불순물과 향을 제거한 것이므로 주로 식용으로 쓰이고, 코코넛의 생육을 그대로 압착해서 추출하는 비정제오일은 주로 약용과 피부미용의 용도로 사용된다. 보통 기름 대용 사용하지만, 커피에 넣어서 먹어도 코코넛의 향이 나서 이색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최근 쌀쌀해진 날씨에 갈라지고 건조해진 피부에 코코넛오일을 바르면 보습에도 도움이 된다. 또 코코넛오일로 두피마사지를 하면 비듬을 억제할 수 있고 모발이 더욱 강해진다. 코코넛오일은 뛰어난 향균효과 때문에 오일풀링에 매우 적합하며 치아사이의 독소를 제거하는 디톡스 효능도 가지는 등 활용할 수 있는 사용법이 많다.

코코넛오일 다이어트

최근 유행하는 MCT 오일 다이어트는 코코넛오일에서 추출한 물질로 일일 에너지 소비율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한 MCT는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단기간에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코코넛 오일을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