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복잡하고 다양해진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도형심리상담사'를 비롯한 '가족심리상담사, 진로코칭지도사, 아동복지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아동폭력예방상담사, 토의토론지도사, 오감놀이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커피바리스타, 정리수납전문가, 반려동물관리사, 코딩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등 총 55종 민간자격증 교육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운영한다고 전했다.

그중 도형심리상담사 과정은 도형심리검사를 활용하는 도형심리 상담이 무엇이며, 4가지 도형 중 어떤 도형을 선택하면 어떤 특성이 있는 것 인지, 실제로 분석하는 방법 및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도형심리 상담과 이론, 도형 유형 학습을 통해 4가지 도형이 의미하는 기본적 성격, 특성, 강약점, 진로 적성 뿐만 아니라 각 도형을 선택한 내담자에 대한 최대한 다양한 분석과 기질 분석, 성격특성, 심리상태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도형의 모형, 배열, 위치와 그 의미를 학습하고 실제 도형심리 상담 분석 실습을 다루는 강의로 이루어진다.

본 과정은 자신 및 타인을 이해하고 개인 및 관계 면에서 성장하고 싶은 자, (상담, 코칭, 사회복지, 교육 등)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를 희망하는 자, 자녀의 기질 및 성격특성을 반영한 교육 및 진로가 궁금한 학부모, 자신의 일에서 도형심리 상담을 활용하여 시너지를 내고 싶은 자에게 적합하다.

도형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학습코치, 진로코치, 관계 전문가, 사설 교육기관 강사, 자원봉사자, 사회복지관 상담사, 프리랜서 상담사, 관계 전문가 등으로 취업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동폭력예방상담사 과정에는 아동폭력 예방을 위해 고심하는 예비 교사와 현직 유아교사, 초/중/고등학교 교사, 사회복지사 등에게 아동폭력,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대처방안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 상담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아동학대,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였고 아동학대,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과 실태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현황, 실태를 다루며 학교폭력 원인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분석, 청소년의 이해, 학교폭력의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교육 환경과 학교폭력 등을 다루고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으로 학교폭력대책 위원회, 학교폭력 관련 법과 정책, 학교폭력과 예방기관, 학교폭력 치료 상담, 학교폭력 상담 매뉴얼 및 사례, 유아교사를 위한 폭력 예방 및 대책을 다룬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모든 과정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더불어, 한교진 민간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으며, 해당 기관을 통해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