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은 기도 주위 지방이 쌓여 일어난다 (사진=ⓒGetty Images Bank)

수면 무호흡 중에서도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이란 호흡을 하려는 노력이 없는 것으로, 자발적으로 자는 동안 숨을 쉬지 않는것을 말한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란 잠을 자는 동안 숨이 반복해서 멈추어지는것을 말한다. 폐에서부터 코, 입으로 숨이 통하는 길이 막혀 구조물에 진동을 발생시킴으로써 코골이무호흡을 동반하게 된다. 수면무호흡증원인은 기도 주위 근육에 지방이 쌓이거나 목젖, 편도가 비대해졌을 때 일어날 수 있으며, 아래턱의 발달이 잘 되지않았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다. 혼합성 수면무호흡증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이 함께 발현되는것을 말한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저산소증이 유발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수면중무호흡이 위험한 이유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공기가 원활하게 드나들지 못하면 뇌는 반사적으로 공기가 통하는 길을 열게 하고, 이는 충분한 잠을 취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생활 중 졸음이나 무기력함이 따를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 컨디션을 유지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더불어 두통과 기억력 저하, 판단력 저하를 불러일으키며 성기능 장애도 발생시킬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으로 유발된 저산소증은 부정맥이나 울혈성 심장병, 고혈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자는 동안 급사하는 경우가 있다.

▲상기도 폐쇄를 방지하는 양압기치료(사진=ⓒGetty Images Bank)

수면무호흡증치료하기

코를 자주 골거나, 함께 잠이 드는 사람에 의해서 수면중무호흡증상이 발견되면 수면무호흡증치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먼저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여 수면검사실에서 하루동안 잠을 자며 몸의 상태를 관찰하게 된다. 이후 양압기, 구강 내 장치, 수술과 자세 개선을 통한 수면무호흡증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주치의의 진료에 따라 시행하게 된다.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방법 중 '양압기'란 코를 통해 압력을 주어 상기도가 폐쇄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며, 수면무호흡증양압기는 평생동안 착용하게 된다. '구강 내 장치'는 입에 끼는 마우스피스와 비슷한 모양이며, 아래턱을 앞쪽으로 당겨주어 기도를 넓혀 수면 무호흡증의 개선을 도와준다. 구강 내 장치 역시 일생동안 착용해야한다.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치료의 경우 구개성형술, 이설근전진술, 상하악전진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