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혈당 강하 호르몬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최근 인슐린 다이어트가 알려짐에 따라 인슐린 성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슐린은 생체내에서 혈당을 강하시키는 유일한 호르몬으로 췌장에서 분비된다. 인슐린은 우리 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슐린 분비가 적으면 당뇨병이 유발되며, 반대로 혈액에 인슐린이 과다할 경우 우리 몸에 지방이 쌓여 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인슐린 분비가 과잉될 경우 각종 혈관 질환과 치매, 암까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인슐린 분비가 과잉되면 지방이 쉽게 쌓이는 체질이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인슐린 다이어트에 대해

인슐린 다이어트는 혈당과 당뇨와 상관없이 흰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필요하다.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은 과잉 인슐린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비만과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과잉 인슐린은 지방이 쉽게 쌓이는 체질인 지방형 체질을 유발하게 됨으로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원인이 된다. 인슐린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마이너스 탄수화물의 섭취하면 된다. 마이너스 탄수화물이란 혈당을 덜 올리며 과다한 인슐린 분비를 방지해주며 탄수화물 흡수를 줄이고 장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마이너스 탄수화물 음식은 우엉, 돼지감자, 도라지 등이 있는데 모두 이눌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이눌린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약 90% 이상이 대장에 도달하여 혈당을 천천히 올릴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다른 탄수화물로 인해 생긴 당분을 흡착해 대변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인슐린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당뇨는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여 인슐린 투여가 필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인슐린과 당뇨의 관계

당뇨는 1형 당뇨와 2형 당뇨로 나눌 수 있다. 두 가지 유형의 당뇨 모두 인슐린 분비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1형 당뇨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돼 인슐린 분비를 전혀 하지 못해 발생하는 당뇨로 인슐린을 꾸준하게 보충해주어야 한다. 반면 2형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되긴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발병되는 당뇨로 대부분의 당뇨 형태라고 할 수 있다. 2형 당뇨의 경우 과도한 칼로리의 섭취를 중단하고 운동을 통해 비만을 관리해주는 것으로 당뇨를 조절할 수 있으나, 1형 당뇨의 경우 그렇지 않아 인슐린 투여방법으로 주사나 경구약을 통해 보충하여야 한다. 인슐린 주사부위의 경우 같은 부위를 반복할 경우 지방의 증식 또는 위축이 발생하게 되어 인슐린 흡수가 저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