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시는 사물이 두 개로 겹쳐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복시

복시란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복시에는 한눈복시와 두눈복시로 나뉜다. 한눈복시는 한 눈으로 볼 때에도 사물이 두 개로 보이며 한 쪽 눈을 감아도 복시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며 주로 안구매체의 이상으로 발생한다. 반면 두눈복시는 눈의 정렬이 잘못되어 발생하는 사시에 의한 복시로 한 쪽 눈을 감으면 복시가 사라지게 된다. 대개 안구의 운동을 조절하는 근육의 불균형, 근신경 접합부 이상 또는 외안근을 지배하는 신경의 이상이 생겨 발생한다.

복시 원인

한눈복시의 원인으로 난시 등의 굴절이상, 백내장, 원추각막, 수정체 탈구, 안구건조증, 그 외 일부 망막 이상 등이 있을 수 있다. 두눈복시의 경우 사시에 의한 것으로 허혈, 염증, 종양 등으로 인한 뇌신경의 손상, 중증근무력증, 갑상선안병증, 특발성 안와염, 안와골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난다.

복시 치료

복시의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다르다. 한눈복시의 경우 난시 등 굴절이상으로 발생하였다면 안경 교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백내장이 원인이라면 백내장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두눈복시의 경우에는 원인에 대한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내과 질환이나 신경질환에 의해 발병한 경우 그 원인 질환을 밝혀내고 치료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원인 질환이 교정된 후, 혹은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는 특발성의 경우, 사시는 정도에 따라 프리즘 안경이나 사시수술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