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을 맞이해 회식이 잦은 직장인과 설 명절 과음으로 인한 숙취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숙면, 아침식사, 간기능보조제 등 저마다 다양한 숙취 해소 방법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해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 술 마신 다음날 아침식사를 하면 숙취에 도움이 된다. (사진=ⓒgettyimagesbank)

간에 좋은 밀크씨슬

밀크씨슬(엉겅퀴)은 간보호 및 간기능강화을 돕는 건강 보조제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다. 과음을 하면 체내에 숙취를 유발시키는 아세트알데히드로 인해 고통받게 되는데 밀크씨슬의 실리마린이라는 산화방지제가 간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씨와 열매가 간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밀크씨슬은 숙취해소 외에도 면역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지만, 과섭취시 알레르기나 설사 등의 위장장애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숙취에 좋은 헛개나무 (사진=ⓒgettyimagesbank)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큰 도움을 주며 과도한 음주로 손상된 위 점막을 보호해 준다. 헛개나무차는 음주로 인한 간 손상을 줄여주고, 숙취·갈증 해소 효능이 있으며, 두뇌 및 관절 질환 완화, 혈액순환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배 또한 갈증 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배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와 함께 변비에 더 좋은 음식이다. 마지막으로 콩나물국은 해장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는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몸속에 쌓이는 독성물질을 제거한다. 또한, 위에 자극을 주지 않아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

콩나물해장국 만들기

해장에 좋은 음식으로 간단한 콩나물 해장국 만들기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콩나물, 김치, 새우젓, 다진마늘, 설탕, 달걀
1. 콩나물 머리는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다. 껍질만 제거 후 씻어 냄비에 넣고 소금을 넣어 데친다.
2. 송송 썬 신김치에 다진마늘, 설탕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3. 데친 콩나물을 뚝배기 바닥에 깔고 김치도 올린다. 육수나 콩나물 데친 물을 자박하게 부어 준다.
4. 다진마늘을 넣고 새우젓으로 간해 한소큼 끓인다.
5. 불을 끄고 달걀을 올리면 완성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