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은 감귤속에 속하는 그레이프프루트 나무의 열매(사진=ⓒGetty Images Bank)

자몽은 감귤속에 속하는 그레이프프루트 나무의 열매로 신맛과 단맛이 강하며 쓴맛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귤과 오렌지 등 새콤달콤한 맛을 떠올리며 먹는 이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주는 경우도 있다. 다만 자몽은 반 개만 섭취해도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양을 보충할 수 있어 건강에 이로운 과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소비가 늘고 있다. 자몽 섭취 시 시고 쓴 맛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과일청을 만들어 에이드로 마시는 방법이 있다. 자몽을 활용한 과일청 만들기 레시피와 자몽 효과 및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자몽으로 과일청을 만들 때 설탕의 양은 취향에 맞게 조절해도 된다(사진=ⓒGetty Images Bank)

과일청 만들기

자몽을 이용해 과일청 만들기를 할 때 자몽과 설탕의 비율을 대부분 1:1로 잡는 경우가 많다. 다만 당도에 따라서 설탕을 적게 사용하여도 되기 때문에 취향에 맞추어 자몽과 설탕 비율을 조절해도 된다.

재료: 자몽, 설탕, 베이킹소다, 물, 소독된 용기

1. 냄비에 자몽이 푹 담기지 않을 정도로 물을 넣어준 후 끓인다.
2. 끓는 물에 자몽을 넣고 2분 정도 앞뒤로 굴려준다.
3. 2분이 경과하면 자몽을 찬물에 담가내어 십 자로 칼집을 낸다.
4. 자몽의 껍질을 벗겨낸다.
5. 벗긴 자몽의 흰 내피와 씨를 모두 제거한다.
6. 볼에 자몽을 담고 설탕을 넣는다.
7. 설탕이 다 녹으면 소독된 병에 담고 설탕으로 병의 윗 부분을 막는다.
8. 일주일 정도 숙성하면 과일청 만들기 완성.

▲자몽은 약의 성질을 변화하는 작용이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자몽 효과와 부작용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자몽 효과는 다양하다. 우선 비타민C가 풍부한 만큼 피부미용, 피로회복 등에 도움이 된다. 자몽 속 펙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자몽의 항산화 성분이 악성 종양 세포를 생성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다양한 자몽 효과로 인해 섭취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만큼 부작용을 알아두어야 한다. 자몽 부작용으로 간에서 약의 성질을 변화하는 작용으로 인해 고혈압이나 항암 치료 등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이라면 섭취를 삼가야 한다. 또한 자몽 특유의 쓴맛으로 인해 속쓰림이 유발될 수 있으며, 감귤류에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으로 인해 치아 표면을 부식시킬 우려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