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은 현대인에게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다(사진=ⓒGetty Images Bank)

불면증은 현대인에게 쉽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사소한 걱정거리부터 시작하여 수면패턴의 불균형, 수면장애 증상 등에 의해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다. 수면은 피로가 누적된 뇌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회복하는 생리적인 상태로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닌 다음날 정상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밤에 잠이 안올때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면 학습장애, 일의 능률 저하가 나타날 수 있으며 비만,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 각종 질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심리적으로 감정변화가 심하게 나타나거나 예민해지며 우울해지기 쉽기 때문에 불면증 극복을 위한 대처가 필요하다.

▲수면제는 장기간 복용 시 의존성을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사진=ⓒGetty Images Bank)

수면제 효과와 부작용

수면제 효과는 수면을 유도하거나 지속시키는 등 밤에 잠이 안올때 복용하게 된다. 다만 수면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부작용을 알아두어야 한다. 평소 잠이 안 올 때 수면제를 복용하게 되면 단기간 숙면을 취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복용하게 될 경우 일부 수면제에서 의존성 또는 금단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로 인해 수면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용량을 복용하며 단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발마직하다. 또한 수면제를 중단하는 경우에도 천천히 복용량을 감량하는 것이 수면패턴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잠자리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불면증 원인이 될 수 있어 삼가야 한다(사진=ⓒGetty Images Bank)

잠 잘 오는 방법은?

수면제 효과를 통해 밤에 잠이 안올때 잠을 청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건강한 방법을 통해 수면을 취해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밤에 잠이 안올때 잠 잘 오는 방법으로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최대한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으며, 술이나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삼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낮잠의 경우 잠깐 동안의 짧은 낮잠은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밤에 잠이 안올때가 잦은 경우에는 참는 것도 밤에 잠이 안올때 잠 잘 오는 방법 중 하나다. 또한 자기 전에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은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어 밤에 잠이 안올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밖에 잠자리에서 스마트폰의 사용이나 TV 시청은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으며, 배가 고파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따뜻한 우유 한 잔과 소량의 음식을 섭취 배를 조금 채우는 것도 밤에 잠이 안올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