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는 더욱 비싸지는 송로버섯 가격(사진=ⓒ픽사베이)

검은 다이아몬드라 불리는 송로버섯은 세계에서 값비싼 음식 재료 중 하나로 1kg당 1700파운드이다. 검은 송로버섯의 경우 강렬한 향과 향기로 유명하다. 키우고 수확하는데 까다로우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어려움이 있고 많은 수요로 인해 값비싼 가격을 자랑한다. 지중해성 기후대에만 자라며 지중해의 서식지가 장기적 기후변화로 가뭄의 영향을 받고 수확량이 감소하고 있다. 수요가 증가하는 송로버섯은 향후 10년~20년 사이 45억 파운드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 추정된다.

▲여름 송로버섯은 가공하여 송로버섯 오일(사진=ⓒ픽사베이)

검은 다이아몬드 송로버섯

세계 3대 진미로 꼽히는 송로버섯은 향과 맛을 끌어올리기 위하여 스프나 스테이크에 올라간다. 송로버섯의 향은 독특해 소량만 넣어도 음식 전체의 맛을 좌우한다. 송로버섯에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함유돼 위의 통증과 속 쓰림에 도움을 주며 소화를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비타민D가 다량으로 들어있어 칼슘 흡수를 도와주며 건강한 뼈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해소와 비만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소량만 넣어 먹기도 하는 트러플오일 샐러드(사진=ⓒ픽사베이)

향기나는 금덩이 송로버섯

송로버섯으로 디톡스 효과와 당뇨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국물있는 음식을 좋아하거나 음식을 짜게 먹는다면 나트륨 배출에 좋은 역할을 한다. 송로버섯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어 콜레스테롤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혈관질환과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식이섬유로 고지혈증에 효과적이며 고대시대부터 치료약과 정력제로 사용됐다. 14세기 이후 요정의 사과나 향기나는 금덩이라는 별명도 얻게 되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