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히 몸매 워너비 스타로 손 꼽히고 있는 헐리웃 스타 미란다 커의 몸매 유지 비결이 밝혀졌다. 아이 둘의 엄마임에도 변하지 않는 몸매에 많은 화제를 모았는데, 이는 바로 '노니 다이어트' 때문이었다. 미란다 커는 한 잡지사 인터뷰에서 '여러가지 차를 마시고 있지만 노니가 제일 좋다.' 라고 말 할 만큼 노니를 즐겨 먹고 있다. 노니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고 다이어트 효과와 부작용까지 알아보자.

▲신이 내린 열매로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진 노니. (사진=ⓒGetty Images Bank)

신이 내린 열매 '노니'

노니는 주로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노니의 약용성분은 수세기동안 활용되어 왔다. 20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단순히 옷을 염색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었지만 점차 하와이안들 사이에서 모든 질병에 대해 사용할 수 있는 열매로 여겨져 왔다. 노니의 효능 중 하나는 암 예방이다. 노니의 '담나칸달'이란 성분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고 전이를 막아줘 강력한 항암 효과를 지닌다. 또한 노니가 가지고 있는 항염증성분이 염증상태를 완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어 관절염에도 효과적이다. 그 뿐만 아니라 노니를 섭취할 때 체내에서 당화헤모글로빈과 혈청 트리글리세라이드 및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외에도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고 포도당 섭취를 촉진시켜 당뇨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노니는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노니의 다이어트 효과

노니는 위에서 열거한 효능 외에도 면역력을 높여주고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섭취 후 포만감이 오래 지속된다. 또 그로 인한 원활한 배변활동이 일어난다.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시 지방 연소와 체중 감량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다.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노니를 섭취한다면 면역력을 높여 다이어트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보호받음과 동시에 다이어트의 속도에 더 가속을 가해줄 것이다.

▲하지만 고혈압 치료 중이거나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조심해야 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노니의 부작용

하지만 노니에도 몇 가지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주의를 필요로 한다. 노니는 칼륨함량이 높아서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흡수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또 신체의 칼륨함량이 높아지면 메스꺼움과 부정맥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신장질환을 앓고 있다면 노니 섭취 시 기존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 환자는 노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