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어깨, 목 결림이나 통증이 느껴지고 뒷목이 자주 뻣뻣하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한다. 피로에 의한 목, 어깨 결림, 통증, 저림은 휴식을 통해 어느 정도 완화가 되지만, 목 디스크에 의한 증상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회복이 되지는 않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거북목, 일자목 증후군도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인 것이다. 거북목, 일자목 환자들은 되도록 초기에 교정을 해야 한다. 목 디스크 자가진단 방법은 간단하다. 목을 뒤로 젖혔을 때, 머리에 양손을 감싸고 아래로 눌렀을 때, 목과 어깨, 날갯죽지, 팔까지 저리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목 디스크일 확률이 높다.

목디스크초기현상이 나타나는 단계에서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보존적으로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다. 이러한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목디스크증상 등이 악화되는 그것을 예방하며적으로 치유되는 그것을 목표로 진행하게 된다. 목디스크치료방법을 통해 목디스크증상을 줄이는 것 등도 중요하지만 목디스크원인이 되는 평소 개인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그것도 중요하다.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휴식을 취하여야 하며 목 스트레칭을 하여 긴장된 목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 등이 도움이 된다.

목디스크수술

목디스크수술은 보존적으로 목디스크치료방법으로 목디스크증상 등이 나아지지도 않을 때 시행할 가능성도 있다. 목디스크수술은 문제가 생긴 디스크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시행되며 제거된 디스크 위, 아래에 있는 뼈를 융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목디스크수술은 목뼈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압력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줄 수도 있으나 수술 후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부작용으로는 척수 및 신경 손상, 감염, 수혈가능성, 음식을 삼키는데 어려움 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