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김가연과 집밥백선생 백종원의 돼지 등뼈 감자탕 레시피를 살펴보자.(사진=ⓒGetty Images Bank)

감자탕은 돼지 등뼈를 충분히 끓인 다음 감자, 우거지, 들깨가루,깻잎, 파, 마늘 등을 넣어 끓인 음식이다. 이때 돼지 등뼈에 든 척수를'감자'라고 부르는 것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감자가 통째로 들어가기 때문에 감자탕으로 불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감자탕은 고소하면서도 얼큰한 국물과 야들야들한 식감의 고기가 어우러져 식사 메뉴, 술 안주, 해장 음식 등 어느 때나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따라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특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홈파티, 집들이 음식으로 제격이다. 만물상 김가연과 집밥백선생 백종원의 돼지 등뼈 감자탕 레시피를 살펴보자.

김가연 '돼지 등뼈 감자탕' 레시피

'만물상' 김가연 감자탕 만드는 법

재료: 돼지등뼈, 된장, 감자, 물, 막걸리, 맛술, 얼갈이 배추, 간마늘, 고춧가루,생강, 멸치액젓, 참기름

1. 따뜻한 물 5컵과 막걸리 2컵, 된장4스푼을 함께 냄비에 넣어 풀고 여기에 돼지 등뼈를40분간 재운다.

2. 핏물이 제거된 등뼈는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다른 냄비에 물 2.5L, 된장 6스푼, 맛술 4스푼을 푼 뒤 끓인다.

4. 팔팔 끓으면 손질한 등뼈와 감자를 넣고 40분 정도 끓인다.

5. 삶은 얼갈이 배추를 준비하고 고춧가루 3스푼, 간마늘 7스푼 반, 된장3스푼, 생강 2스푼 반, 멸치액젓 3스푼으로 김가연 돼지 등뼈 감자탕 양념장을 만든다.

6. 만든 양념장을 끓고 있는감자탕에 풀고 청고추와 홍고추, 창양고추를 넣은 뒤 20분 더 끓인다.

7. 들깨가루와 대파를 뿌리면 김가연 돼지등뼈 감자탕 완성.

백종원 '돼지 등뼈 감자탕' 황금레시피

백종원 '돼지 등뼈 감자탕' 만드는 법

1. 돼지등뼈 2kg을 찬물에 담가 반나절 정도 핏물을 빼준다.

2. 삶은 무청시래기를 흔들어 씻고 겉껍질을 벗긴다.

3. 얼갈이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줄기부터 넣어 데친다.

4. 찬물에 행궈 식히고, 물기를 짜고 먹기 좋게 다른다.

5. 큰 냄비에 돼지등뼈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으면 맛술을 반컵 붓는다.

6. 핏물을 뺀 등뼈를10분간 삶는다.

7. 대파를 송송 썬 썰고5cm 길이로 길게 썬 다. 생강1톨은 껍질을 벗겨 편을 썬다.

8. 깻잎20장 정도를 한 잎 크기로 썬다.

9.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크게2등분 한다.

10 .삶은 고기를 건져서 흐르는 물에 씻고 삶은 물은 버린다.

11. 냄비에 다시 고기를 담고, 물13컵을 붓는다.(고기가 잠길 정도)

12. 썰어놓은 생강, 감자, 대파를 넣는다.

13. 고추장1큰 술, 된장1큰 술, 고춧가루3큰 술, 멸치액젓3큰 술, 다진마늘1큰 술을 넣는다.

14. 무청시래기와 얼갈이, 들깨가루5큰 술을 넣은 다음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1시간동안 끓여주면 백종원 돼지 등뼈 감자탕 완성.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