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방암 초기 증상과 주요 원인, 가슴 멍울에 대해 알아보자(사진=ⓒ픽사 베이)

유방암이란 유방 밖으로 퍼져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보통 유방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가 있는데 어느 것이든 암세포로 변할 수 있으므로 발생 가능한 유방암의 종류는 꽤 많은 편이다.

유방암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아래 증상 중 한 가지 이상 느낀다면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1. 통증 없는 멍울이 느껴진다

2. 겨드랑이 멍울이 느껴진다

3. 유두(젖꼭지)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그 부위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것을 느낀다

4. 유방의 피부가 속으로 끌려 들어가 움푹 파여 있으며, 유두가 함몰되어 있다 등이 있다.

보통 병원에 내원하면, 유방암 진단은 자가검진과 임상 진찰, 방사선 검사(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생검 등으로 이뤄진다. 검진을 위해 유방촬영술 외에 유방초음파 등의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자.

▲ 유방암 초기 증상과 주요 원인, 가슴 멍울에 대해 알아보자(사진=ⓒ픽사 베이)

유방암 초기 증상 외에도 유방암 자가검진 방법은 다음과 같다. 멍울(덩어리)이 있다고 의심되면 부드럽게 유방을 눌러보고 유방을 움직여서 함몰된 곳이 있는지 찾아보자. 피부가 함몰되거나 유두가 치우친 것이 보이면 암을 의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유방암의 주요 원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 바로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수록 위험이 높아진다. 출산을 안 할수록, 첫 출산이 늦어질수록 발병 위험이 높다 이외에도 폐경이 늦거나 초경이 빠를 경우에도 해당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