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만 6천명의 대규모 공무원 채용인원 계획을 지난해 정부에서 밝혔다. 계획에 따라 전라북도는 올해 공무원 채용인원이 역대 최대 규모로 1,650명이며, 강원도 역시 지난해보다 9.4%나 늘어난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28일 채용공고를 발표한 경기도는 무려 4,842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지난해보다 17.2% 증가한 인원을 모집한다. 서울시를 비롯하여 16개의 시·도청은 올해 채용윤곽을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 

대규모 채용과 관련하여 지난해 정부는 2022년까지 공무원 선발인원을 17만 4천명 가량 증원할 것을 밝혔으나, 계속된 채용확대는 오히려 공급과잉을 초래할 수 있다. 즉, 공무원을 목표로 한다면, 3년 내 기회를 잡아야 한다. 특히, 대한민국 사회구조에 따라 향후 수년간 많은 인원을 채용할 전망을 비치는 보건·의료분야 공무원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대학에서도 보다 유망한 직종으로의 진출을 노리는 학생들이 채용의 폭이 넓은 보건·의료계열을 선호하고 있다. 

보건계열 공무원인 9급보건직공무원은 주민보건향상을 위한 건강증진사업과 건강교육, 감염병 전염 방지를 위한 검역 및 예방접종, 식품위생과 공중위생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더불어 의료계열 공무원인 9급의료기술직공무원은 소지 면허에 해당하는 의료행위를 담당하는 특수 직렬이다.  

특히, 보건공무원은 보건행정·검역·위생 등의 전문 업무를 수행함에도 전공, 경력, 자격과는 무관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전공자와 더불어 비전공자 역시 많이 응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간호계열 학과를 전공하여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 5%의 가산비율이 인정되 관련분야 종사자 역시 많이 응시한다. 반면, 의료기술직공무원은 임상심리사,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치위생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치기공사 면허 소지만 응시 가능하다. 

보건직공무원은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 보건행정 5과목으로 필기시험을 실시하며, 응시자격이 없는 만큼, 다른 기술직공무원에 비해 합격선 및 경쟁률이 높은 편이다. 의료기술직공무원은 공개경쟁 임용시험(이하 공채)과 경력경쟁 임용시험(이하 경채)으로 나뉘어 실시하며, 이는 지역별로 구분된다. 경상남도 및 제주도는 공채로 시험을 실시하며,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공중보건, 해부생리학 5과목이다. 반면 경채로 시험을 실시하는 경기도는 공중보건, 생물 2과목이며, 그 외 모든 지역은 공중보건, 생물, 의료관계법규 3과목이다. 의료기술직공무원 경채는 시험과목이 적은 만큼 과목 수에 대한 부담감이 줄고 과목별로 많은 시간을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합격선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학습하는게 합격률을 높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누드고시는 2019년 대규모 채용을 준비하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ALL-IN ONE FULL 패키지반을 오픈하여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22년간 공무원 양성에 힘쓴 전문교육원으로 완성도 높은 학습커리큘럼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기출문제를 토대로 출제경향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하며, 기출데이터를 통해 출제확률이 높은 예상문제를 추출하여 실전감각을 배양한다. 또한 심화학습과정으로 놓치고 있는 영역을 최소화, 모의고사를 통해 최종점검하는 빈틈없는 학습법으로 수험생의 학습부담은 줄이고 합격률을 높인다. 뿐만 아니라 수험생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시험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맞춤형 학습계획 수립 , 학습 진도 관리, 학습노하우 등 1대1 멘토링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나아가 최종관문인 면접대비 특강과 자료를 100% 무료로 제공한다. 

누드고시 학습매니저 김서현 실장은 "보건직공무원, 의료기술직공무원의 시험공고가 발표되는 시기야말로 가장 높은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때이다. 앞으로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따라 합격당락이 결정될 수 있으므로 서둘러 준비하길 바란다. 또한, 시험 전 2개월이 가중 중요한 때로서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 등 다양한 유형의 문재를 풀어보며, 시험을 대비하여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누드고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상담신청을 받고 있으며, 합격선, 시험일정, 기출문제, 모의고사, 합격수기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합격수기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음은 물론, 합격자의 학습노하우를 파악할 수 있는 만큼,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읽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