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즙은 쌍꺼풀 수술이나 성형 수술 후 많이 먹는 음식이다. 붓기 완화에 좋기 때문이다. 이처럼 호박즙은 미용의 목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호박은 과채류 중에서 녹말 함량이 가장 많아 감자, 고구마, 콩 다음으로 칼로리가 높다. 애호박, 늙은호박, 단호박, 주키니호박 등 그 종류도 다양한 호박즙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호박즙 효능 알고 호박죽 만들기 (사진=ⓒGetty Images Bank)

호박즙의 효능

호박즙은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있다. 이뇨작용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호박즙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려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호박즙을 주기적으로 먹으면 소화기관에 도움이 되어 몸의 면역력이 약해진 상태라면 회복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수족냉증 및 배변 활동에도 탁월하다.

늙은 호박즙, 임산부 붓기에도 좋아

늙은 호박은 익을수록 껍질이 진한 누런색으로 변한다. 늙은 호박의 진한 노란빛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때문인데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체내에 흡수되면 베타카로틴이 된다. 이때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비타민A는 심장병이나 뇌졸중, 시력감퇴 등에 효과가 있다. 늙은 호박즙은 부종으로 부인 임산부의 손과 발을 수족냉증으로부터 따뜻하게 보호해 줄 수 있다.

호박죽 만드는 법

호박죽 만드는 법 재료는 △멥쌀 △찹쌀 △늙은호박 1/3 △단호박 1개 △불린쌀 1컵 △소금 1작은술 △설탕 2큰술이다.

1. 멥쌀과 찹쌀을 섞어 씻어 물에 불린다.

2. 늙은호박과 단호박을 함께 삶아 껍질 부분은 잘라내고 으깨준다.

3. 으깨진 늙은호박과 단호박을 약불에 졸인다.

4. 믹서기에 불린 멥쌀과 찹쌀을 넣고 물 2컵을 넣어 갈아준다.

5. 간 멥쌀과 찹쌀을 냄비에 넣어 죽을 끓이듯이 끓인 후 약불에 졸인 늙은호박과 단호박을 넣어준다.

6. 농도가 맞춰지면 소금과 설탕을 넣어 간을 해주면 완성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