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말인 '우니'라고도 불리는 성게알은 봄, 여름이 제철인 고급 식재료다. 성게알 요리는 고급 일식집의 초밥으로 주로 맛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성게알비빔밥, 성게알미역국, 우니우동, 우니라멘 등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고 있다.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 산후 회복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는 성게알의 효능과 성게알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고, 다가오는 설 명절에 고급스러운 손님초대 요리로 준비해보자.

▲ 성게알 요리는 고급 술안주로도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성게알 효능?

여름철 인기 많은 보양식 중 하나인 성게는 알을 먹는데 성게알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 B1, B2 등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다양한 효능이 있다. 특히 효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성게알은 알코올 해독 작용이 강해 많은 사람들이 술안주로 많이 찾는다. 또한 혈관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 노화를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피로회복과 체력보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성게알미역국 끓이는 법

임산부 산후조리에도 도움을 주는 성게알미역국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료: 미역 100g, 조선 간장 3큰술, 참기름 2큰술, 성게 6마리
1. 미역을 1시간 물에 불린 다음 손가락 길이로 잘라준다.
2. 불린 미역을 조선간장과 참기름과 함게 센 불에 넣고 5분간 미역을 볶아준다.
3. 물 6컵을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4. 물이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후 1시간 정도 끓여준다.
5. 4의 과정동안 성게를 손질하여 성게알을 꺼내준다.
6. 4의 과정이 끝나면 준비한 성게알을 넣고 1분간 끓여주면 성게알미역국 끓이기 완료.

성게알비빔밥 만드는 법

집에서 간단한 요리로 만드는 성게알비빔밥 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성게알, 밥, 오이, 상추, 김가루, 깨소금, 간장, 매실액, 청주, 참기름 요리과정
1. 오이는 채 썰어 준비하고, 상추는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 준비한다.
2. 성게알은 청주에 살짝 헹구어 비린내를 제거한다.
3. 양념을 만들 용기에 간장과 매실액, 청주, 참기름을 넣은 다음 잘 섞는다.
4. 따뜻한 밥을 접시에 담은 다음 준비한 성게알과 오이, 상추, 양념, 김가루를 뿌린다.
5. 재료들을 고루 섞은 다음, 맛있게 먹는다. 간이 부족한 경우, 준비한 양념장을 더 넣어 먹는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