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하거나 상실된 부분에 뿌리, 기둥, 치아 역할을 하는 보철물을 심는 방법으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다. 임플란트는 모양, 강도 등이 자연치와 유사하며 심미성과 기능성 또한 자연치와 거의 흡사하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개당 시술 가격이 비싸고 수술 시 환자 신체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연령대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 치아에 대한 치아 임플란트 시술은 어렵다. 특히 노인들은 치아가 거의 없는 무치악 상태인 경우가 많은데 노화로 인해 약해진 노인들이 잇몸속에 임플란트 구조물을 식립하는 수술을 견뎌내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래서 노인들은 임플란트의 우수한 성능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체적, 경제적인 여건으로 틀니를 이용하는 일이 많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성능은 떨어지지만 시술에 대한 신체적 부담이 없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불규칙적으로 탈락하고 잇몸에 부담이 가는 문제가 있음에도 여전히 틀니는 노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치아 대체 수단이다.  

틀니나 기존 대체재의 불편함을 극복한 치과 치료법이 임플란트틀니다. 임플란트란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턱뼈에 식립하여 뼈와 자연스레 융합을 유도한 다음 인공치아를 심는 방식으로, 자연치아의 90% 가까운 성능을 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임플란트를 이용하면 기존 틀니의 불규칙적 탈락, 딱딱거리는 소리, 불편함, 이물감 등을 모두 해소할 수 있게 된다. 

올온포는 말 그대로 단 4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는데, 식립되는 임플란트 개수가 적어 비용면에서 경제적이다. 

보통의 노년층은 시술에 대한 신체적 부담이 크지만, 올온포는 식립되는 개수가 적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이 덜 하다. 때문에 최근 종로, 시청, 분당, 홍대, 혜화, 합정 근교에서 그 문의와 관심도가 높다. 

임플란트틀니 올온포는 뼈 이식 없이도 가능하다. 기존 틀니를 사용했거나 치아가 빠진 후 오랫동안 방치된 경우는 뼈이식을 한 후 임플란트를 심었다. 하지만 올온포 시술법은 대부분의 경우 뼈 이식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가장 큰 장점은 치료 기간이 짧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뼈 이식 후 임플란트를 심는 데까지 대략 10개월 정도가 소요되지만 올온포 시술은 케이스별로 다르지만 대략 하루 정도면 즉시 임시 보철물 연결이 가능하다. 브릿지도 환자 턱 구조에 맞춰 세심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끼운 날부터 음식을 씹어 먹을 수도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전문적이지 않은 시술을 받을 경우 감염 및 감각이상과 염증, 통증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올온포와 같은 임플란트틀니 시술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치열, 구강구조, 턱뼈의 모양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환자 개인의 구강구조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식립점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가장 중요하다. 사전에 꼼꼼한 조사를 통해 정확한 의료진과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움말 :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