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길을열다한의원 대구점 박현정 원장

혈변을 경험한 이들은 항문에서 피가 나 당황하며 '항문 피', '항문에서 피', '혈변' 등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자신과 같은 증상을 겪은 사례를 찾기 바쁘다. 하지만 별다른 방도를 찾지 못하다 치질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았고 치질초기증상을 진단받는 경우가 많다.  

배변 시 혈액이 나오는 혈변은 심하면 만성치질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치질은 항문출혈과 함께 통증, 돌출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는 항문질환이다. 갑작스럽게 항문 피를 경험했다면 당황할 수 있지만 다행히도 원인을 알고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한방에서는 '항문고혈압' 증상이 혈변과 치질의 원인이라고 본다. 항문고혈압이란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 부적절한 생활습관 반복으로 인해 항문 혈관 압력이 높아지는 증상을 일컫는다. 항문고혈압을 바로잡는 것은 비수술의 영역으로 원인 치료가 필요하다. 

항문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바로 간 기능 저하에서 찾을 수 있다. 항문 정맥혈관은 간과 연결돼 있으며 스트레스나 음주, 과로 등으로 인해 간 기능이 저하하면 혈액순환 정체로 가장 아래에 위치한 항문으로 혈액이 몰린다. 

항문혈관은 과도한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부풀어 오르는데 이러한 상태가 오래가면 항문 출혈, 돌출, 가려움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혈액순환 저하로 다음과 같은 신체증상이 있을 수 있다. 

△눈이 쉽게 충혈되고 건조하다. △안면홍조가 있다. △만성 두통이 있다. △지속적인 피로와 함께 목덜미가 뻐근하다. △손발이 차갑다. △숙면하지 못하고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손발이 자주 저린다. 

만약 이러한 신체증상과 함께 각종 항문증상이 나타났다면 치질치료를 서둘러야 한다. 치질은 단순 항문 문제로 나타난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치질은 간과 혈액순환과 연관 있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치질치료를 제공하는 한의원에서는 항문고혈압 개선에 초점을 두고 비수술 치질치료를 진행한다. 치질증상으로 불편함을 겪는 환자를 위해 처방한 개인 한약은 환자의 체질, 건강상태, 생활습관 등 다양한 특성을 고려했기에 치료 부작용 걱정을 덜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환부를 드러내는 것에 내원을 망설인 환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환자가 직접 환부를 촬영하는 셀프 활영기를 도입했다. 환자가 촬영한 사진으로 진료하므로 직접적인 환부 노출을 덜 수 있어 치질환자에게 대안이 될 수 있다. 

항문 피는 항문문제로 나타났다고 여길 수 있지만, 항문에 다양한 문제를 유발한 원인은 몸속에 있기 때문에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증상 악화를 예방할 방법이다. 항문고혈압을 바로잡아 각종 항문증상 개선과 건강 증진을 돕기 바란다. 

도움말 숨길을열다한의원 대구점 박현정 원장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