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환자는 갈수록 늘어가고 있다(사진=ⓒGetty Images Bank)

성별을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는 치매는 최근 젊은 중년의 나이에서도 발생하는 사례가 빈번하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치매환자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뚜렷한 치매치료의 방법이 없기 때문에 더욱이 치매예방이 중요한 것이다. 치매가 발생되면 옛날 기억은 비교적 잘 떠올릴 수 있지만 방금 한 약속이나 이야기를 기억하지 못하게 되며, 최근 만난 사람이 누구였던지를 잊어버릴 수 있다. 또한 리모컨을 냉장고 안에 보관하는 등 엉뚱한 행동을 하거나 심한 경우에 자신이 거주하는 집의 주소, 그리고 집을 찾는 길을 잊어버리곤 한다. 그리고 항상 같이 지내는 배우자, 가족 등을 잊는 경우도 있다.

▲치매를 방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자(사진=ⓒ픽사베이)

치매 예방법

치매환자가 되지 않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들을 따라해보자. 우선 치매환자을 위해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운동 동호회에 가입하거나 가족과 함께 좋아하는 운동을 함으로써 건강을 지켜볼 수 있다. 혹은 일주일에 최소 세 번 이상은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극도로 추운 날씨에는 혈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외출을 삼가도록 한다. 사람을 만나서 대화를 하고, 모임에 참가하여 사회 활동을 하는 것도 치매 예방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하나쯤 가져보는것도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그 예로는 신문 및 잡지 읽기, 십자수, 뜨개질 등을 들 수 있다. 치매예방을 위한 취미생활은 가능한 한 정교한 활동일수록 좋다. 한편, 치매예방을 하기 위해 평소에 치매예방프로그램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며, 치매예방교육이 개최될 때에는 참여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을 섭취하자(사진=ⓒGetty Images Bank)

치매예방음식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치매예방이 된다고 하니 누구나 쉽게 따라해볼 수 있다. 치매에 좋은 레드비트는 혈액을 맑게 해주고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암과 치매를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치매 음식 오징어에는 DHA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로 인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며 치매를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DHA성분이 들어있는 참치나 정어리, 꽁치를 먹어보는 것도 좋다. 혈관 건강 역시 치매예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에 연어, 혹은 영양제로써 오메가3을 먹어보는 것도 좋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