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일상차림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잡채다. 생일잔치뿐 아니라 결혼 피로연, 환갑잔치 때도 잡채가 나온다. 예전부터 화려하면서도 품격이 있는 음식으로 대접받은 잡채는 17세기 조선시대의 광해군 재위 시절, 궁중연회에서 처음 선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집들이음식으로도 많이 사랑받는 잡채의 백종원표 잡채 황금레시피부터 살림 9의 만물상잡채 및 수미네반찬 잡채레시피와 콩나물잡채까지 살펴보자.

▲생신상차림메뉴에 빠질 수 없는 잡채.(사진= tvN '집밥백선생' 방송캡쳐 TVING)

백종원 잡채 황금레시피

잡채는 집들이상차림에 빠질 수 없는 음식으로 먼저 백종원표 잡채 황금레시피를 알아보자.

재료 : 당면, 표고버섯, 시금치, 당근, 양파, 대파, 잡채용돼지고기, 다진마늘, 설탕, 소금, 후추, 통깨, 간장, 참기름, 식용유

1. 당면을 미리 미지근한 물에 불린다.

2. 당근, 양파, 파, 표고버섯을 채 썰어 준비한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표고버섯, 당근, 양파, 파를 각각 볶는다. 이 때, 채소들이 숨이 죽을 정도로만 볶아야 하며, 양파를 볶을 때에는 후추를 조금 넣어 볶는다.

4. 잡채용 돼지고기를 팬에 넣고 고기의 적색 부분이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5. 볶은 고기에 간장과 다진 마늘, 설탕, 후추, 참기름을 넣고 졸인다는 느낌으로 볶는다.

6. 끓는 물에 깨끗하게 다듬은 시금치를 넣고 숨을 죽인 후 꺼낸다.

7. 불려놓은 당면을 끓는 물에 5분 정도 삶는다.

8. 삶은당면과 준비한 재료들을 볼에 넣은 후, 양념이 고루 퍼지도록 버무린다.

9. 간장과 참기름으로 간을 맞춘 후, 통깨를 위에 뿌려 마무리하면 백종원표 잡채 완성.

살림 9단의 만물상잡채

살림 9단의 만물상잡채 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료 : 당면 60g, 닭가슴살, 양파 1/4개, 당근 1/4개, 시금치 50g, 표고버섯 2개, 간장, 참기름, 설탕, 깨소금, 후추

1. 뜨거운 물에 당면을 10분간 불려놓는다.

2. 닭가슴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간장, 맛술, 소금, 후추를 넣고 재워둔다.

3. 간장, 설탕,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4. 1의 당면이 불으면 찬물로 헹궈 면발을 탱탱하게 만들어준다.

5. 탱탱하게 만든 당면은 용기의 맨 밑에 깔아둔다.

6. 5의 당면 위로 닭가슴살, 버섯, 양념장, 당근, 양파 순으로 넣어준다.

7. 6의 과정이 끝나면 전자레인지에 4분간 가열해준다.

8. 7의 과정이 끝나면 시금치를 올려 2분간 더 가열한다.

9. 보기 좋은 그릇에 담아내면 살림 9단의 만물상잡채 완성.

수미네반찬 잡채

'수미네 반찬' 떡잡채 만드는 방법

재료 : 소고기, 가래떡, 양파, 청피망, 홍피망, 올리브유, 참기름, 통깨, 검은깨, 양조간장, 꿀, 후추, 다진 마늘, 설탕

1. 소고기 150g에 양조간장 1큰술, 후추 조금, 다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어 밑간한다.

2. 가래떡 1줄은 10cm 길이로 잘라 4등분한다.

3. 양파 1/2개, 홍피망&청피망 각 1개씩 두껍게 채 썬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약불에 밑간한 소고기를 볶는다.

5. 유리볼에 간장 4큰술, 꿀 1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둔다.

6. 고기가 어느정도 익으면 약불에 채소를 볶는다.

7. 떡을 추가하고 양념장을 부어 같이 볶는다.

8.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검은깨 1/2큰술을 넣고 마무리하면 '수미네반찬' 잡채 완성.

이때 팁을 주자면 떡잡채를 만들 때 소고기는 부드러운 부위를 사용한다. 또 팬 반쪽에 채소를 넣고 팬을 기울여 채소만 익게 한 후, 떡을 추가하고 같이 볶는다.

콩나물잡채

콩나물잡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재료 : 콩나물200g, 당면 50g, 애호박 100g, 표고버섯 5장, 당근 50g, 진간장 3큰술, 식용유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후추 약간

1. 냄비에 물을 조금만 넣고 끓인 후 소금을 넣는다. 콩나물의 머리와 꼬리를 떼어 씻고, 비린 내가 나지 않을 정도로만 삶는다.

2. 애호박을 5cm 길이로 돌려서 깎은 다음 채썬다. 소금에 약간만 절이고 꼭 짠 후 팬에 살짝 볶는다.

3. 당근을 5cm 길이로 채썰어 약간 볶는다.

4. 표고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불려 기둥을 떼고 채썰어 양념을 하여 볶는다.

5. 물 4컵에다 진간장 2큰술, 식용유 2큰술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당면을 넣고 삶아건져서 식힌다.

6. 당면을 적당한 길이로 자른 다음 준비해 둔 야채와 양념을 넣고 버무려 무치면 콩나물잡채 완성.

[메디컬리포트=성대식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