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모마일은 허브의 일종으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아로마 테라피의 형태로 사용한다. (사진=ⓒ픽사베이)

카모마일은 허브의 일종으로, 그리스어로 '대지의 사과'라는 뜻을 가진 이름이다. 이러한 이름으로 불리게 된 이유는, 카모마일에서 사과 비슷한 달콤한 향이 나기 때문. 별칭으로 '카밀레', '맘 리프'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허브는 유럽에서 서아시아까지 널리 분포하며, 고대부터 약초로 많이 사용되었다. 카모마일은 허브 중에서도 릴렉스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식물이다. 때문에 이 카모마일을 차로 우려서 마시거나 입욕제, 아로마 테라피의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카모마일의 다양한 효능과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카모마일은 소화기계 건강을 돕고 심신 안정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카모마일의 효능

카모마일은 종류에 따라서 효능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 하지마 대부분 차로 우려서 마실 경우 진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차로 우려서 마시면 소화기계, 부인과 계열, 피부 질환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로마의 카모마일의 경우는 향이 좋은데다 강한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소화기계통에 효능이 있다. 종류에 따라서 더욱 강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카모마일이라는 허브는 진정 작용과 살균, 소염작용, 이뇨 작용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카모마일 부작용

카모마일을 섭취하기 전에는 국화과의 알러지가 없는지 먼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혹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에 대한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 카모마일을 섭취할 경우는 접촉성 피부염이나 습진,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을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지만, 임산부의 경우는 임산부가 섭취할 경우 낙태 촉진, 월경 촉진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카모마일 오일을 얼굴에 바를 경우, 눈 주위에 닿게 되면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눈가는 피해 바르는 것이 좋다.

▲카모마일은 릴렉싱 효과와 더불어 카페인이 없기 때문에 취침 전 섭취해도 좋다. (사진=ⓒ픽사베이)

카모마일 사용법

카모마일은 비단 허브티의 형태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사용법은 바로 차로 마시는 것. 카모마일 차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자기 전에 섭취해도 무방하며, 안면과 릴렉스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자기 전에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카모마일은 오일의 형태로 사용하기도 한다. 핸드크림이나 바디 크림 등과 함께 섞어서 사용하면 은은한 향기가 풍기면서 기분을 좋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아로마 테라피의 형태로 하여 취침 전 아로마로 피우고 자면 수면을 유도하여 불면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컴패니언 플랜츠라고 하여, 약한 식물 옆에 카모마일을 두면, 그 약한 식물이 건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식물의 의사라는 별칭이 있기도 하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