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직에 종사하는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처럼 오래 앉아있는 사람들의 경우 장시간 같은 자세로 앉아있게 되면 신체 근육과 관절이 굳어지기 쉽고, 허리통증이 나타나기 쉬워진다.

이 경우 담에 걸렸다고 생각 하거나 피로 때문이라 생각하고 방치 할 경우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디스크의 정확한 질환 이름은 추간판탈출증으로, 척추 뼈 사이에 위치해 완충 역할을 하는 디스크 추간판수핵 물질이 자기 자리에서 빠져나가 척추로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고, 염증 반응을 일으켜 통증 및 신경전달에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사무직종 종사자, 바르지 못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외부충격사고,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 등으로 발생하기 쉽다.

허리디스크 증상은 허리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방사통이 대표적이며, 오히려 앉아 있을 때보다 서 있는 것이 편한 느낌이 든다. 또, 기침과 재채기를 하면 통증이 느껴지며, 누워서 다리를 들어 올렸을 경우 뒷부분이 당겨서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 허리통증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다리 저림 증상과 함께 엉치뼈가 당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심할 경우 하반신이 마비되면서 걷기 어려워질 수 있다.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허리디스크 초기에는 도수치료 혹은 체외충격파, 주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로 통증완화가 가능하다.

그 중 도수치료는 숙련된 치료사의 손을 이용한 치료인 도수치료는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비수술적 치료로, 신체 전반적인 균형을 맞춰주게 되며, 통증 개선과 함께 틀어진 체형교정, 척추의 미세한 틀어짐을 바로 잡아주고 신경 손상의 회복을 도와주게 된다.

또한 수술처럼 절개나 마취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나이가 많은 노인들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시술자의 노하우와 경험이 중요한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가 받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허리의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도 허리디스크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대전역 오케이통증의학과 강경오 원장

[메디컬리포트=오진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