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숫가루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어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좋다. (사진=ⓒ픽사베이)

우유나 물에 타서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미숫가루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더 없이 좋은 한 끼 식사이다. 현미와 보리, 콩, 율무, 찹쌀, 깨, 들깨 등 다양한 곡물들을 볶아 가루로 만든 것으로, 곡물 가루이기 때문에 든든한 것은 물론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을 보충하기에도 효과적이다. 미숫가루를 섭취하는 것은 순수 곡물을 섭취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잡곡 밥을 섭취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 끼를 든든하게 채워 주고, 한 끼 식사를 하는 것보다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미숫가루의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자.

▲미숫가루는 다양한 곡물들을 볶아 갈아낸 것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결에 좋다. (사진=ⓒ픽사베이)

미숫가루, 어디에 좋은가?

미숫가루는 다양한 곡물을 볶아서 가루를 낸 형태의 식품이다. 때문에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우유나 두유, 물에 타서 섭취하면 든든한 한 끼가 된다. 또한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청소하고 독소를 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 작용으로 인하여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숫가루는 곡물 그 자체이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때문에 변비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변비 개선 효과와 더불어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설사는 음식을 잘못 섭취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지만, 위장이 약해졌을 때도 잦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미숫가루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 외에도 미숫가루는 불포화지방산과 더불어 식이섬유 등 혈관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어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화시키는 효능을 가진다.

▲미숫가루를 물과 섞어 과일을 잘게 다져 넣어 미숫가루 펀치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한다. (사진=ⓒ픽사베이)

미숫가루 섭취 방법

미숫가루는 물에 타서 수프처럼 걸쭉, 혹은 음료처럼 연하게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물에 타서 섭취하는 것은 다소 싱거울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를 첨가해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유와 설탕, 혹은 꿀을 넣어서 섭취하면 고소한 맛이 진해지고, 단 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게 미숫가루를 즐길 수 있으며, 물에 미숫가루와 시럽을 넣고, 과일을 잘게 썰어서 만든 음료는 고소하면서도 담백하고, 과일의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별미이다.

미숫가루 보관법과 음식 궁합

미숫가루는 18℃~22℃ 정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보관일은 30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냉동 보관할 경우 조금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대체적으로 물에 타서 마시거나 죽을 만들어서 먹는데, 미숫가루는 주로 곡물로 만들기 때문에 칼슘 성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우유와 함께 마시면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