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팥죽 만들기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내일(22일) 동지를 앞두고 동지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인 동지팥죽 만드는 방법, 단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동지 음식일뿐 아니라 아이들 겨울철 간식으로도 딱인 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과 집에서 간단한 요리로 낼 수 있는 백종원의 팥죽 레시피를 소개한다.

▲동지팥죽의 주재료인 '팥' (사진=ⓒGetty Images Bank)

동지팥죽 맛있게 만드는 법, 팥 삶는 법

동지팥죽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팥을 푹 삶아야 한다. 이 때 물은 팥 양의 5~6배 정도 넣고 삶는다. 팥이 무를 정도로 삶아지면 체에 걸러 나무 주걱으로 으깨어 내린다. 체 밑으로 내려진 팥물은 30분 정도 둬 앙금과 물을 분리시킨다.

팥물과 팥앙금이 준비됐다면 끓일 일만 남았다. 냄비에 불린 쌀과 팥앙금 위로 떠오른 팥물을 넣고 저어가며 끓이다 가라앉힌 팥앙금을 넣고 중약불에서 끓인다. 간을 맞추면 겨울 아이들 간식으로도 딱인 동지팥죽 완성이다.

백종원의 팥죽 만드는 법

백종원은 '집밥백선생'에서 쌀이 없어도 팥죽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바로 밥을 활용하는 것이다. 쌀을 불릴 시간이 없다면 믹서기에 밥과 물을 조금 넣어 간 뒤 팥물과 함께 끓이면 맛있는 팥죽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백종원의 팥죽 만드는 법은 먼저 쌀을 씻는 데서 시작한다. 쌀은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다. 쌀이 어느 정도 불어나면 쌀의 물기를 제거하고 팥을 삶는다. 삶은 팥은 나무 주걱으로 으깬 뒤 물을 붓고 체로 걸러 앙금을 만든다. 그 후 거른 팥물과 쌀, 팥앙금을 넣고 끓이면 된다.

[메디컬리포트=정하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