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씨는 골절 및 골다공증 등을 치유하는데 많이 쓰인다. (출처=픽사베이)

홍화씨는 국화과 식물인 홍화의 씨앗으로, 예로부터 한약재와 염색 재료로 많이 쓰여왔다. 꽃잎과 씨앗이 약재로 쓰이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미라를 감싸는 포를 물들이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다. 또한 우리나라 전통 혼례에서 신부의 얼굴에 마르는 연지곤지 역시 홍화로 만든 것이다. 홍화씨 가루는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절 및 골다공증 등을 치유하는데 사용되며, 홍화씨를 짜서 얻은 홍화씨 기름은 콜레스테롤 과다에 의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홍화씨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약재로도 많이 쓰인다. (출처=픽사베이)

홍화씨 효능 9가지

홍화씨의 효능 중, 가장 첫 번째로 꼽는 것이 바로 뼈 질환 치료이다. 뼈에 구멍이 생기는 골다공증을 비롯하여 뼈 골절, 디스크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는 홍화씨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슘 때문인데, 또한 유기 백금 성분이 칼슘과 더불어 뼈의 재생을 돕고 뼈를 강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칼슘이 풍부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도 효과적이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홍화씨를 가루나 환으로 복용하기도 한다. 홍화씨는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들어있어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이며, 토코페롤이라는 항암 성분이 들어있어 암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완화시키기도 한다.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고 활성 산소를 없애 피부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리놀산이라는 성분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다. 최근에는 홍화씨의 이러한 성분 덕분에 홍화씨 추출물을 사용한 다이어트 보조제들이 늘어나고 있기도 하다. 이 외에도 홍화씨는 혈액순환, 치아 건강, 수족냉증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홍화씨는 기름을 내어 음식을 조리할 때 쓰기도 하며, 씨를 볶아 물로 끓여 먹기도 한다. (출처=픽사베이)

홍화씨 복용방법

홍화씨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았으니 어떠한 방법으로 복용을 하는지 알아보자. 홍화씨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먹을 수 있다. 홍화씨에서 추출한 홍화씨 기름은 음식을 조리할 때 식용유나 올리브유 등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중불에 홍화씨를 볶은 뒤 물을 끓여 보리차처럼 복용할 수도 있다. 혹은 미숫가루와 같이 곱게 갈아서 귀리나 미숫가루와 함께 우유에 타서 복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홍화씨를 곱게 갈아 가루 형태로 만들어 생강차나 요구르트, 우유 등에 타서 복용하기도 한다.

홍화씨 섭취 시 주의사항

홍화씨를 섭취하기 전,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사람이 홍화씨를 섭취할 경우 위산분비가 많아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대추나 생강, 감초 등을 달여서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