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은 크게 흑태와 서리태, 서목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검은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다.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검은콩은, 어떠한 특정 콩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검은색을 띠는 콩을 일컬어 쓰는 명사이다. 대표적인 검은 콩으로는 흑태와 서리태, 서목태가 있는데, 크기가 가장 큰 것이 흑태, 그 다음이 서리태, 제일 작은 것이 목태이다. 이 중에서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하는 콩은 바로 서리태다. 최근에는 이러한 검정콩들이 탈모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졌다는데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검은콩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알아보자.

▲검은콩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와 탈모 예방에 좋다. (출처=픽사베이)

검은콩, 어디에 좋을까?

아무래도 검은 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모에 좋다는 얘기가 생기는 것 같다. 검은콩 100g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43%에 해당하는 단백질이 들어있다. 단백질은 생명체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몸의 성장과 건강을 돕는 기본적인 요소이다. 우리 몸의 근육을 만드는 것과 더불어 육체가 활기를 띠도록 돕는다. 또한 검은콩에는 심혈관 건강을 돕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있다. 플라보노이드의 경우 지질 대사를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섬유질 역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검은콩에는 오메가3 지방산 역시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질환이 발병되는 것을 억제한다. 검은 콩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성분의 하나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에 대응하며 병든 세포를 고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검은콩은 섬유질이 풍부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며, 칼륨과 나트륨 등의 세포가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과를 가진다. 마그네슘과 비타민B군 등 우리 몸의 신진대를 돕는 성분들이 들어있어 소화작용과 신경계 건강 등을 좋게하며, 정신 건강을 돕고 치매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최근 검은콩이 탈모에 좋다는 내용이 주목 받으면서 다양한 요리 레시피가 등장하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검은콩 요리법

검은콩을 섭취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서리태 가루를 물에 타서 섭취하는 방법이지만, 요리로 만들어서 먹고 싶다면 서리태 콩물을 만들거나 비지치개, 콩국수 등을 해서 먹는 것도 좋다.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서리태 콩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준비 재료는 서리태 두 컵과 소금 약간으로 간단하다. 서리태를 세시간 정도 불려준 뒤, 냄비에 붓고 콩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다. 후에 중불에서 뚜껑을 덮고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끈 뒤 10분 정도 둔다. 콩을 찬물에 담가 손으로 비벼주면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이 때 위에 뜨는 콩 껍질들을 분리해준다. 껍질을 벗긴 서리태를 물 5와 콩1정도의 비율로 섞어 믹서에 곱게 갈아주면 서리태콩물을 완성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