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와 홍차의 향미를 가진 '우롱차', 대표적인 중국차 우롱차 먹는 법은?
등록일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수정일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우롱차는 녹차와 홍차의 중간적인 성질과 향미를 가진 반발효차를 말한다. 독특한 향으로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차다. 중국 차 종류 중에서도 매우 대중적인 차다.

▲우롱차는 건강에 좋은 대표적 중국 차로 잘 알려져 있다(출처 = 픽사베이)

우롱차는 오룡차(烏龍茶)의 중국식 발음으로 중국 푸젠성[福建省]에서 생산되는 무이암차(武夷岩茶)가 원조이다. 푸젠성 숭안현 남쪽에 있는 무이산은 차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가진 곳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독특한 중국차인 우롱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종류로 알려진 우롱차, 독특한 우롱차 유래와 그 원조는?

우롱차의 원조인 무이암차는 육계, 수선, 오룡, 철라한, 대홍포, 백계관, 수금귀, 기란, 매점 등의 차가 있고, 이 중 4대 명차로 알려진 것이 대홍포(大紅袍), 철라한(鐵羅漢), 백계관(白鷄冠), 수금귀(水金龜)이다. 우리에게는 우롱하이와 철관음차도 유명하다.

우롱차의 이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옛날 중국 푸젠성 사현 지방 차밭에서 검은 뱀이 자주 나타나 사람들이 놀래 도망가곤 하였는데, 한 노인이 "이것은 뱀이 아니라 소룡(小龍)으로 사람을 해치러 온 것이 아니라 차밭을 보호해 주기 위해 온 것"이라고 말해 그 때부터 이곳의 차를 검을 흑(黑)에 뱀 사(蛇)를 써서 흑사차(黑蛇茶)라고 부르기 시작하였고 훗날 차 맛에 비해 이름이 너무 볼품이 없다고 하여 흑(黑)과 의미가 같은 오(烏)를 사용해 오룡차(烏龍茶)라 불렀다는 설이 있다.

▲우롱차는 여러 가지 발효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출처 = 플리커)

우롱차는 차 잎을 햇볕에 쪼여, 조금 시들게 함으로써 잎 성분의 일부를 산화시키고 발효시켜 차의 향기를 생기게 한 후, 이를 볶아 만든다. 우롱차는 차엽을 20~30분간 햇볕에 쬐어서 말린 후 때때로 교반하면서 수 시간, 실내에서 위조(萎凋)한다. 이 위조공정으로 수분함량은 약 60%가 되며 잎이 수축하는데, 이때부터 효소반응에 의해서 발효가 진행된다.

우롱차는 적갈색 잎을 둥글게 말린 구슬 모양이며 황색이나 홍색을 띠는 차액은 배나 사과의 향과 같은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의 양이 녹차에 비해 절반 이하인 데다 높은 온도에서도 잘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물의 온도를 높게 하여 우려내는 것이 좋다.

건강에 많은 도움 주는 우롱차, 뜨겁게 먹는 이유는?

우롱차의 물의 온도를 높게 하여 우려내는 이유는 우롱차의 여러 성분들이 높은 온도에 잘 녹지 않는 성분으로 변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우롱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건강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출처 = 플리커)

최근에는 우롱차가 우리 몸의 지방대사기능을 활성화시켜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매우 우수하며, 우롱차를 하루에 세 컵씩 이상 마실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홍승범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