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롱차는 녹차와 홍차의 중간적인 성질과 향미를 가진 반발효차를 말한다. 독특한 향으로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차다. 중국 차 종류 중에서도 매우 대중적인 차다.

▲우롱차는 건강에 좋은 대표적 중국 차로 잘 알려져 있다(출처 = 픽사베이)

우롱차는 오룡차(烏龍茶)의 중국식 발음으로 중국 푸젠성[福建省]에서 생산되는 무이암차(武夷岩茶)가 원조이다. 푸젠성 숭안현 남쪽에 있는 무이산은 차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가진 곳으로 유명하다. 그렇다면 독특한 중국차인 우롱차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종류로 알려진 우롱차, 독특한 우롱차 유래와 그 원조는?

우롱차의 원조인 무이암차는 육계, 수선, 오룡, 철라한, 대홍포, 백계관, 수금귀, 기란, 매점 등의 차가 있고, 이 중 4대 명차로 알려진 것이 대홍포(大紅袍), 철라한(鐵羅漢), 백계관(白鷄冠), 수금귀(水金龜)이다. 우리에게는 우롱하이와 철관음차도 유명하다.

우롱차의 이름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옛날 중국 푸젠성 사현 지방 차밭에서 검은 뱀이 자주 나타나 사람들이 놀래 도망가곤 하였는데, 한 노인이 "이것은 뱀이 아니라 소룡(小龍)으로 사람을 해치러 온 것이 아니라 차밭을 보호해 주기 위해 온 것"이라고 말해 그 때부터 이곳의 차를 검을 흑(黑)에 뱀 사(蛇)를 써서 흑사차(黑蛇茶)라고 부르기 시작하였고 훗날 차 맛에 비해 이름이 너무 볼품이 없다고 하여 흑(黑)과 의미가 같은 오(烏)를 사용해 오룡차(烏龍茶)라 불렀다는 설이 있다.

▲우롱차는 여러 가지 발효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출처 = 플리커)

우롱차는 차 잎을 햇볕에 쪼여, 조금 시들게 함으로써 잎 성분의 일부를 산화시키고 발효시켜 차의 향기를 생기게 한 후, 이를 볶아 만든다. 우롱차는 차엽을 20~30분간 햇볕에 쬐어서 말린 후 때때로 교반하면서 수 시간, 실내에서 위조(萎凋)한다. 이 위조공정으로 수분함량은 약 60%가 되며 잎이 수축하는데, 이때부터 효소반응에 의해서 발효가 진행된다.

우롱차는 적갈색 잎을 둥글게 말린 구슬 모양이며 황색이나 홍색을 띠는 차액은 배나 사과의 향과 같은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떫은 맛 성분인 카테킨의 양이 녹차에 비해 절반 이하인 데다 높은 온도에서도 잘 용해되지 않기 때문에 물의 온도를 높게 하여 우려내는 것이 좋다.

건강에 많은 도움 주는 우롱차, 뜨겁게 먹는 이유는?

우롱차의 물의 온도를 높게 하여 우려내는 이유는 우롱차의 여러 성분들이 높은 온도에 잘 녹지 않는 성분으로 변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우롱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건강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출처 = 플리커)

최근에는 우롱차가 우리 몸의 지방대사기능을 활성화시켜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매우 우수하며, 우롱차를 하루에 세 컵씩 이상 마실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등이 보고되고 있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